박정동 인천발전연구원 한·중교류센터장
 21세기에는 세계와 국가의 사이에는 국가보다는 크고, 세계보다는 작은 국가연합체의 형성이 가속화 될 것이다. 현재에는 유년기를 거쳐 소년기에 돌입하고 있는 유럽연합체(EU)가 존재하고 있는데 교통, 운수, 의사전달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이러한 경향은 더욱 더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UN도 지금과 같은 각국 단위의 UN이 아닌 EU, AU(Asian Union) 등을 기초로 한 연합체 단위로 재편될 것이다.
 따라서 시대의 조류에 부응하여 아시아에서도 EU와 같은 공동체가 결성될 필요가 있다. 일본, 중국, 한반도, 대만 등을 포함한 동북아시아는 역사적·문화적으로 가깝고, 인종적으로도 가까운 이웃나라이므로 공동작업을 하기가 용이하다. 아울러 지금과 같은 발달된 교통(운수와 통신)과 생산력 아래에서는 동북아시아 각국의 영토만으로는 지나치게 좁을 뿐 아니라 기술이 발달하게 되면 보다 넓은 국토에 적합한 국경을 초월한 경제통합이 이루어지고, 그것은 더 나아가 통합된 지역내 제민족의 문화적 통합(상호이해)을 초래하고, 궁극적으로는 정치적 통합으로까지 발전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동북아 경제공동체의 형성은 시대적 조류임과 동시에 해당국 모두의 필요사항 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동북아 경제공동체의 형성은 동북아 각국에 있어서 윈­윈 게임이기 때문이다. 먼저 일본의 관점에서 보면 불황에 허덕이는 일본이 재정정책이나 화폐정책과 같은 부분적인 수술로 경기회복을 꾀할 수는 있지만, 현재의 일본은 이러한 방식으로 치유되기에는 불가능할 정도의 중병을 앓고 있다. 대대적인 조직혁신이 필요한 시기이자 외부 국가들과의 협력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중국 역시 현재는 외국의 사적자본에 대한 개방에 치중하고 있으나 그 성과는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 즉 중국이 기대하는 경제건설을 위한 기초산업에 대한 투자가 미비하다.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산업자본을 유치하고 당면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근린국들과의 밀접한 협력관계가 요구된다.
 한국은 IMF 사태라는 급박한 유동성 위기로부터 탈출은 이루어 진듯 하나, 여전히 폐쇄적 국민성, 빈약한 첨단산업기반 등으로 인해 21세기 한국경제의 청사진이 불투명하다. 아울러 남북한간의 대치국면의 장기화 역시 한반도 정세를 극히 불안하게 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노동수요의 창출, 첨단기술의 개발, 남북한간 긴장의 완화 등이 그 어느 때보다 더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동북아 국가들의 대부분이 참여하게 되는 경제공동체의 경우 나라마다 직면한 정치·경제상황이 더욱 상이하게 분포할 것이므로 이를 미세조정할 수 있는 노력이 요구된다. 아울러 동북아 경제공동체의 합리적 운영을 위해서는 각국별로 상이한 상품에 대한 규격의 통일이 이루어져야 하고, 동북아 경제공동체 운영을 위한 관료들의 교육기관을 설립, 교육시스템의 정비를 통해 각국 고등교육의 수준을 균등화시키는 노력들도 필요하다.
 유럽 경제공동체가 성공한 결과 유럽연합이 탄생한 것과 같이, 동북아 경제공동체도 성공하게 되면 경제부문 이외의 부문까지도 포함하는 종합공동체로 확대 발전될 것이다. 왜냐하면 생활풍습, 종교, 문화 등에 있어서는 그 선택이 완전 자유지만 공동체의 역사가 길어지면 자연발생적으로 회원국들의 풍습, 습관 등이 융합되면서 공동체 특유의 문화가 형성될 것이기 때문이다.
 동북아 경제공동체의 결성, 그리고 더 나아가 동북아 공동체의 결성은 비록 상이한 정치 경제 제도를 위시한 수많은 난제를 안고 있긴 하지만 이의 실행은 피로 얼룩진 이 지역의 역사에 대한 종말을 의미함과 아울러 21세기를 맞이해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값진 일임과 동시에 반드시 해야만 할 일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