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9일 오후 사전투표소로 지정된 인천 남동구 서창2동 행정복지센터 3층 복도. 전날 해당 층 대강당 앞에 놓여 있는 정수기 뒤편에서 불법 카메라가 발견됐다.

4∙10 총선을 앞두고 인천과 경남지역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는 40대 유튜버에 대해 경찰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인천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과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체포한 A씨의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30일 밝혔다.

A씨는 최근 인천과 경남 양산 사전투표소 등 9곳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투표소 내부를 촬영하기 위해 카메라를 정수기 옆 등지에 설치했으며, 카메라에 통신사 이름이 담긴 스티커를 붙여 마치 통신 장비인 것처럼 위장했다.

경찰은 A씨가 부정 선거를 감시한다는 명목으로 개표소로 사용될 장소나 사전투표소 운영이 예상되는 곳 등 40여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정황을 파악했다. 이에 따라 범행 장소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 피의자 진술과 확보된 증거 자료를 토대로 추가 설치 장소를 확인하는 중”이라며 “선거 질서를 교란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전날 오후 6시 기준 서울∙인천∙경기∙부산∙울산∙경남∙대구지역 사전투표소 26곳에서 불법 카메라 의심 장비를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투표소서 불법 카메라 발견되자...중앙선관위, 뒤늦게 대책 마련 4·10 총선을 앞두고 인천 등 전국 사전투표소 수십곳에서 불법 카메라가 발견된 가운데 투표소 관리 매뉴얼에 불법 카메라 설치 여부 확인 항목이 포함돼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뒤늦게 대책을 내놨다.▶ 관련기사 : “아무도 제지 안 해”...선관위, 사전투표소 관리 부실 도마중앙선관위는 4·10 총선 사전투표일과 투표일 전날인 오는 4일과 9일 투표소 불법 시설물 설치 등에 대해 최종 확인·점검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는 불법 카메라 설치 여부도 점검 사항에 포함하겠다는 의미다.앞서 행정안전부는 지난달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