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지역 한 투표소./연합뉴스
▲ 경기지역 한 투표소./연합뉴스

경기지역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서도 불법 카메라가 설치된 것으로 확인됐다.

29일 경기남부경찰청에 따르면 성남시 분당구 분당동 행정복지센터와 김포시 고촌읍 행정복지센터에서 각각 불법 카메라가 1대씩 총 2대 발견됐다.

이들 두 곳에서 발견된 불법 카메라는 투표소 출입구 쪽을 비추는 형태로 설치된 것으로 알려졌다.

발견된 카메라들이 인천이나 경남 등 투표소에서 발견된 것처럼 특정 통신사 통신기기로 위장한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앞서 인천 사전투표소 5곳에서 불법 카메라가 발견되자 수사에 나선 경찰은 지난 28일 40대 유튜버 A씨를 용의자로 특정해 긴급 체포했다.

경기남부청은 폐쇄회로(CC)TV 등을 바탕으로 조사한 결과 성남과 김포에서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사람도 A씨와 동일한 인물인 것으로 보고, 수사 관련 자료를 인천 경찰에 넘길 예정이다.

불법 카메라가 전국 사전투표소에서 발견되자 행정안전부는 지난 28일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투표소 긴급 점검을 지시했다.

행안부 일제 점검 결과, 이날 오후 3시 기준 총 18곳에서 불법 카메라로 의심되는 장치가 발견됐다.

서울 강서구 화곡8동 1곳, 부산시 북구 1곳, 인천시 연수구 3곳·남동구 2곳·계양구 3곳·부평구 1곳, 울산광역시 북구 1곳, 경남 양산시 6곳 등 총 18곳이다.

다만 성남과 김포 불법 카메라는 행안부 발표에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향후 점검 과정에서 불법 카메라 발견 사례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이날 경남·울산·부산·인천 등 일부 사전투표소에서 불법 카메라가 잇따라 발견되자 전국 모든 투·개표소 불법 시설물에 대한 특별 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중앙선관위 측은 "사전투표소가 외부에 설치되는 만큼 현재 행안부·지자체 등 해당 장소를 소유·관리하는 관계기관과 협조해 긴급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며 "사전투표소를 설치하는 날인 4일 다시 한번 시설 전반에 대한 최종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무단으로 카메라를 설치하고, 투표하는 선거인을 몰래 촬영하는 행위는 유권자 투표 의사를 위축시켜 선거자유를 침해할 우려가 크다"며 "이번 사안을 엄중히 인식하고, 선거 질서를 위협하는 모든 불법행위에 대해 강력히 대응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김혜진 기자 tru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