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김현준 수원갑 국민의힘 국회의원 후보 선거캠프

총선 후보자 홍보물을 SNS에 도배하는 사람은 ‘열성 지지자’로 봐야 할까. ‘지능형 안티’로 봐야 할까.

최근 수원지역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 국민의힘 김현준(수원갑) 국회의원 후보 홍보물이 지속적으로 올라온다는 민원이 이어지면서 김 후보 측이 속앓이하고 있다.

27일 김 후보 선거캠프에 따르면 지난 25일 수원 전세사기 피해자 600여명이 모인 오픈채팅방 등에는 김 후보 공약이 정리된 자료 사진과 카드뉴스, 홍보 동영상 같은 다양한 형식 홍보물 20여개가 3분 사이에 한꺼번에 올라왔다.

익명인은 홍보물 외에도 “김현준 후보님, 전 국세청장님을 뽑으시면 다 해결된다”며 메시지도 보냈다. 그러자 채팅방 일부 참가자들은 피로감을 호소하는 등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참가자들은 “퇴장시켜주세요”, “안티인 듯”, “저 정도면 일부러 저 후보 욕 먹이려고 하는 것 아닌가”, “오히려 반대 당원 같다”, “죽어도 저 사람은 안 뽑지” 등 홍보물을 올린 익명인을 비롯해 김 후보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다만 일부 유권자들은 이 같은 홍보 방식이 오히려 자연스럽게 후보 얼굴을 알릴 수 있다는 의견을 보였다.

장안구에 거주하는 30대 유권자 김모씨는 “(김 후보는) 우리 지역구지만 잘 모르는 후보였는데 자연스럽게 노이즈마케팅이 된 것 같다”며 “누군가 김 후보에 대해 이야기하면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유권자 강모씨도 “새벽 시간대에 계속 사진 등을 올리는 게 짜증은 나겠지만 자연스럽게 지역구에 누가 출마하는지 알게 된 계기가 됐다”고 했다.

경기도 선관위 관계자는 “선거법 위반 여부를 확인하긴 어렵다”며 “선거법 60조에 따라 허위사실이나 비방이 아닌 범위 내에서 외국인, 미성년자, 공무원, 주민자치위원 등을 제외한 모든 사람은 SNS상에서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고 했다.

이를 두고 김 후보는 “선거사무소에 소속된 모든 관계자들을 상대로 철저한 사실 확인 작업을 진행했지만 누구도 이번 행위와 관련 없음을 명확히 확인했다”며 “이번 사건은 지능형 안티 행위로 판단해 경찰에 고소했다”고 밝혔다.

/김혜진 기자 tru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