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훈기 “방통위 독립성 강화 위해 관련법 신속 개정할 것”

노종면 “미디어 사업자에 공적 책무 부여…미디어개혁위 설치 필요”
▲ 27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언론개혁을 위한 10대 과제 발표 기자회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훈기 인천 남동을 후보가 제22대 총선 이후 언론개혁 과제를 입법화시키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언론분야 영입인재인 이훈기 인천 남동을 후보와 노종면 부평갑 후보가 ‘언론개혁 10대 과제’를 제시했다.

민주당 정청래 최고위원과 두 후보는 2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2대 총선 이후 언론개혁 과제를 입법화시키겠다는 뜻을 밝혔다.

언론개혁 10대 과제는 방송 규제기구 개혁, 공영언론의 정치적 독립과 재정위기 극복, 언론피해 구제, 언론의 공공성 회복과 저널리즘 강화 지원, 미디어위원회 국회 설치 등이다.

지역언론과 포털과 관련해서는 미디어 교육 강화와 공동체라디오·마을미디어 활성화, 포털의 공적책무 강화, 글로벌 OTT 사업자 규제 등이 포함됐다.

이훈기 후보는 “경험과 전문성 그리고 언론개혁을 위한 열망을 담아 윤석열 정권의 언론장악을 막아내고, 언론자유를 지켜내는데 모든 것을 바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가장 시급한 언론개혁 과제로 방송통신위원회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검열 기구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방송통신에 문외한인 위원장과 여권 추천 위원 2인 만으로 운영되는 방통위의 재정비가 시급하다”며 “22대 국회에 입성하면 방통위의 독립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관련법을 신속하게 개정하겠다”고 말했다.

노종면 후보는 “미디어 사업자에게 공적 책무를 부여하기 위해 시민사회와 학계 등이 참여하는 사회적 논의기구인 미디어개혁위원회를 국회 안에 설치하겠다”고 공약했다.

노 후보는 “좋은 기사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을 하는 미디어바우처 제도가 현재 언론 구도를 유지시킬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매체 비평을 하는 전문 언론인에게 직접 지원하는 제도를 통해 경쟁관계를 유발해서 더 나은 보도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구도를 바란다”고도 했다.

오늘 발표된 10대 과제는 양승동 전 KBS 사장과 박성제 전 MBC 사장 등 전·현직 언론인 119명이 함께 제안했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