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2019년 GRDP 성장률
연수구 '6.4%' 강화군 '-5.6%'
최대 12%差…인구 격차도 상당
행정체제 개편 후 '더 심각' 전망
전문가 “원도심 활성화 정책을”
▲
▲ 인천 군∙구별 실질 GRDP 성장률. /이미지제공=한국은행 인천본부

행정체제 개편을 앞둔 인천에 군·구별 격차 해소를 위한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5일 한국은행 인천본부가 발표한 '2024년 1분기 인천경제 모니터링 및 지역경제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2019년 인천 10개 군·구별 실질 지역내총생산(GRDP) 성장률을 조사한 결과 군·구별 격차가 최대 12%까지 차이 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군·구별 평균 GRDP는 ▲연수구 6.4% ▲서구 4.6% ▲중구 2.5% ▲옹진군 0.6% ▲동구 -0.1% ▲부평구 -0.8% ▲계양구 -1% ▲미추홀구 -2% ▲강화군 -5.6% 등이다.

연수구는 송도국제도시로 조성돼 각종 기업과 인구 39만명이 거주 중이며 서구는 청라국제도시와 검단 등 대규모 택지 개발로 인구가 가장 많은 자치구로 성장했다.

중구 역시 인천국제공항과 경제자유구역, 외국인 전용 카지노 등으로 성장동력을 내고 있다.

한은 인천본부 관계자는 “인천은 올 1월 서울, 부산에 이어 국내 도시 중 3번째로 300만명을 돌파했다“며 “부산과 대구가 같은 기간 인구 감소, 정체 기조였던 점과 비교해 인천의 인구 증가는 괄목할 만하다”고 평가했다.

다만 동시에 인천 군·구별 격차는 해결해야 할 시급한 과제로 지적했다.

경제성장 측면에서는 물론 인구 측면에서도 원·신도심 간 격차가 상당했다.

2011년∼2019년 지역 내 8개 자치구 중 인구 증가 지역은 경제자유구역이 있는 중·연수·서구 뿐이었다.

여기에 2026년 7월부터 실시될 행정체제 개편 후에는 군·구별 인구 불균형이 더욱 심각해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 인천 원도심 지역의 인구 구조 변화. /이미지제공=한국은행 인천본부
▲ 인천 원도심 지역의 인구 구조 변화. /이미지제공=한국은행 인천본부

가령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10년간 제물포구 지역 인구는 21.4% 줄며 지역에서 가장 큰 감소율을 보였다. 반면 고령 인구 비율은 10%p 이상 상승해 26.8%를 기록했다.

이는 영종구 지역 고령인구 비율(10.9%)을 2배 이상 상회하는 수치다.

정창훈 인하대 행정학과 교수는 “대한민국에서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격차가 발생하듯, 인천 내에서도 원도심과 신도심 간 격차가 발생하고 있다”며 “한 도시에서 지역 간 격차가 크면 시민 통합이 어렵고, 세수 차이로 지역별 빈익빈 부익부도 계속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역 불균형 해소는 빠른 시일 내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사람들은 교통과 정주 여건이 좋은 곳으로, 기업은 경제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곳으로 몰릴 수밖에 없다”며 “수도권 전철·KTX 등 교통 개선, 기업에 경자구역 못지않은 혜택 제공, 원도심 기초단체에 특별교부금 지급 등 다양한 원도심 활성화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전민영 기자 jmy@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