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비대위와 논의 예정
▲ 평택시가 지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민·관·공 협의체 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평택시
▲ 평택시가 지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민·관·공 협의체 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평택시

평택시가 평택지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 청취를 위해 협의체를 구성했다.

시는 최근 주민반발이 예상되는 평택지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사업과 관련 주민 의견을 듣고 해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주민대표, 평택시, 국토교통부, 한국토지주택공사로 이뤄진 ‘민·관·공 협의체’를 구성했다고 25일 밝혔다.

평택지제역세권 공공주택지구는 지난해 6월 정부의 주택공급 정책에 따라 선정된 신규 공공주택지구로 평택시 지제동·신대동·세교동·모곡동·고덕면 일원 453만㎡에 3만3000가구를 공급한다.

그러나 정부 발표 후 주민들은 토지수용에 반발해 비대위를 구성하고 반발하고 있다.

이에 시는 주민들의 요구사항인 ▲사업반대 및 환지사업 요구 ▲주민과 소통 할 수 있는 협의체 구성 ▲간접보상 확대 ▲이주자택지 등의 위치 협의 ▲양도소득세 감면을 위한 제도 개선 등을 포함한 정당한 보상과 재정착 방안 등의 정기적 논의를 위해 협의체를 구성했다.

이 협의체는 격월 1회로 정례화해 회의를 열고 사전에 제출된 안건을 놓고 기관별로 검토한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박영철 도시계획과장은 “이번 평택지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협의체 구성으로 주민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현실적인 생계 대책과 재정착 방안을 논의해 나갈 것”이라며 “평택지제역세권이 평택시를 대표 할 수 있는 도시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평택=오원석 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