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O 선정 경기도 IB 후보학교 탐구 중심 수업
▲ IBO선정 경기도 IB 후보학교인 서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공개 수업에서 초학문 주제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인물을 통한 IB 학습자상을 탐구하고 있다. /사진제공=광명교육지원청

광명 서초등학교는 2024년 학부모총회를 계기로 전 학급, 전 교사 수업 공개를 성황리에 실시했다. 이날 공개 수업은 IBO 선정 경기도 IB 후보학교에서 하는 탐구중심 수업을 이해하고 학교와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 됐다.

수업 참관 전 김선영 수석교사는 학부모들에게 개념기반 탐구학습에 대한 설명을 통해 학부모의 이해를 도왔다. 이어 수업 참관은 학급별, 교과별로 전 교사가 참여해 3시간에 걸쳐서 공개됐다.

학부모 공개 수업은 대부분 교실이 꽉 찰 정도로 학부모의 성원이 있었고 일부 가정에서는 가족 여러 명이 참여했다.

본 수업 전 10분간 IB 수업에 대한 이해자료와 해당 학년 학급의 약속을 학생과 학부모가 같이 공유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생활을 가정과 학교와 함께 공유하면서 책임지고 성장을 독려할 수 있었다.

수업 과정에서도 탐구 수업 주제에 맞는 IB 학습자상에 대해 학생들이 생각을 나누고, 수업하는 과정을 학부모가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배연숙 교사는 “여전히 IB수업 개념 탐구수업은 어렵다. 끊임없이 발문에 대한 고민을 해야 더 많이 탐구해야 한다. 혼자라면 포기했지만 수석 선생님과 동료 선생님들의 지혜가 모여 가능했다”면서 “협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끼는 소중한 수업이었다”고 말했다.

5학년 학부모들은 “아이와 집에서 오늘 수업한 내용에 관해서 물어보니 학습한 내용을 잘 기억하고 있었다. 엄마인 저도 수업 참관하는 동안 즐겁게 집중해서 잘 듣고 보았다”, “한 가지 주제를 깊게 고민하고 탐구하는 형태의 수업이 인상적이었다. 예전 참관수업 때의 수업방식과 달랐다”, “소외되는 아이들 없는 높은 참여율과 집중도도 높아 보였다. 앞으로 IB 후보학교 광명 서초의 교육 변화가 더욱 기대된다” 등의 소감을 밝혔다.

서준희 교장은 “2024년 현재 IB 후보학교인 광명 서초등학교는 앞으로 초학문적 주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념 기반 탐구학습 시스템을 계속 발전, 지속화해 학생들의 진정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SEO(서)로 성장하는 평화로운 학교’라는 캐치프레이즈와 교육 비전인 ‘IB와 함께 배우며 미래를 꿈꾸는 광명SEO 행복 학교’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명=장선 기자 now48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