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경기 용인시에서 23번째 민생토론회

“500조 투자되는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용인…인구 150만 명으로 늘어날 것”

“교통·주거 인프라 확충 중요…반도체 고속도로, 연말까지 적격성 조사 마무리 조속 추진”
▲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용인특례시청에서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허브, 용인특례시''를 주제로 열린 스물세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 용인·수원·고양과 경남 창원 등 4개 ‘특례시 지원 특별법’을 제정해 자치 권한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인시청에서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허브 용인특례시’를 주제로 열린 스물세번째 민생토론회 모두발언에서 “용인을 비롯한 네 개 특례시가 특례시다운 행정을 펼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특별법을 제정해 특례시가 보유한 권한을 확대하고, 특례시들이 전략산업을 비롯한 각종 도시발전계획을 제대로 수립할 수 있도록 법체계를 마련하겠다”며 “지역 사정과 형편을 잘 알 뿐 아니라 특례시는 이미 광역화되어있기 때문에 특례시로 권한을 이양하는 게 맞는다”고 강조했다.

또 “용인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생산의 거점이자 IT 산업의 중심으로 발전할 곳”이라며 “지난 1월 15일 반도체 민생 토론회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약 622조원 규모로 예상되는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투자가 이미 시작이 됐고 이 가운데 500조원 가량이 용인에 투자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용인에 반도체 클러스터와 국가 산단에 이동신도시까지 조성되면, 향후 인구가 15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했다. 이어 교통과 주거 인프라 확충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연말 발표한 용인 이동 택지지구를 조속히 건설하겠다고 했다. 이어 교외 지역 및 인구가 적은 면 단위에 실버타운과 영타운이 결합한 형태인 ‘주거문화복합타운’을 조성, 용인에서 직장생활을 하는 젊은 세대, 사회초년생 및 은퇴 세대가 어우러져 살며 용인 어디에서나 높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게 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민자사업으로 제안된 ‘반도체 고속도로’를 조속히 추진하겠다고도 했다. 올해 말까지 적격성 조사를 마무리하고 사업자 선정을 비롯한 본격 추진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또 산단 입주로 늘어날 교통 수요에 대응해 국도 45호선을 확장하는 한편, 주민들의 출퇴근 편의를 위해 경강선 용인 연결, 인덕원-동탄선 용인 흥덕 연결 등 연계 철도망 구축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지속가능한 용인 발전을 위해 하드웨어 인프라는 물론 교육과 문화를 중심으로 하는 소프트 인프라를 더 키워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에서 용인을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로 조성 중인 만큼 용인시에서 희망하고 있는 지역 맞춤형 교육기관인 반도체 마이스터고 설립을 조속히 추진하겠다”며 “수도권 최초가 될 용인 반도체 마이스터고에 첨단 시설과 최고급 교육과정을 만들어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의 핵심 인재를 길러내겠다”고 밝혔다.

이어 “시립 박물관과 시립 예술관 설립에 관한 중앙정부의 권한을 지역으로 대폭 이관해서 자유롭게 설립할 수 있도록 해 시민들의 문화예술 접근권도 높이겠다”며 “용인시가 향후 인구 150만을 품는 첨단 스마트시티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전폭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