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용역 발표…내년 시범사업
▲ 경기도가 지난 22일 경기도체육회관에서 '경기도형 스포츠포인트제'와 관련한 정책연구 공청회를 열었다.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가 민선 8기 스포츠 분야 공약 가운데 하나인 '경기도형 스포츠포인트제'를 구체화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나섰다.

경기도는 스포츠포인트제 정책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하고 도민 의견을 수렴 하는 등 정책도입에 착수했다고 24일 밝혔다.

경기도형 스포츠포인트제는 도민들의 체력증진을 위한 정책으로 체력 측정, 체육활동(걷기·자전거·등산)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하고, 적립된 포인트를 지역화폐로 전환해 현금처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도는 지난해 6월부터 정책연구용역을 진행했고, 지난 22일에는 경기도체육회관에서 관련 정책연구공청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스포츠포인트제 연구용역을 수행한 ㈜메디플러스솔루션은 스포츠포인트제 개념을 '스포츠기본권 향상과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체육활동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했다. ▲체력측정 기능을 통해 운동 추천 ▲특정 장소에서 운동 시 포인트 지급 ▲도내 문화·관광 장소와 연계해 지역경제 상생을 도모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했다.

도는 공청회 후에도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후 사업모델을 확정하고, 중앙부처 협의 등 사전절차를 거쳐 2025년부터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종돈 문화체육관광국장은 “경기도형 스포츠포인트제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계획”이라며 “1400만 경기도민의 스포츠 기본권 향상을 위해 경기도만의 특화된 스포츠포인트 제도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