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정보알림∙불편신고 서비스…신속 처리
▲ 의정부시는 메타(Meta)-의정부 커뮤니티 매핑을 이용해 화장실 정보알림 및 불편신고 서비스가 가능한 스마트한 화장실을 제공한다. /자료제공=의정부시

의정부시는 ‘메타(Meta)-의정부’ 커뮤니티 매핑을 이용해 화장실 정보알림 및 불편신고 서비스가 가능한 스마트한 화장실을 제공한다고 24일 밝혔다.

커뮤니티 매핑은 직접 꾸미는 온라인 생활지도로 공중화장실, 병원 등 다양한 시설 정보를 확인하고 이용자들이 수집한 정보를 지도로 만들어 공유‧소통하는 플랫폼이다.

커뮤니티 매핑을 통해 내 위치와 가까운 화장실 위치와 운영 시간 등의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또 공중화장실 이용 중 휴지가 없거나 물이 나오지 않는 등 불편사항을 불편신고함에 적거나 신고함 옆 QR코드를 이용해 온라인으로 작성할 수도 있다.

신고된 불편사항은 해당 부서에서 확인하고 신속히 처리한다.

시는 Meta-의정부 커뮤니티 매핑을 통해 화장실 외에도 공공 와이파이, 시민안전시설, 병의원, 약국, 무인민원 발급기 등의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는 Meta-의정부 커뮤니티 매핑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한다.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화장실을 찾아주고 도보 내비게이션으로 길찾기도 가능하다.

김동근 시장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화장실 이용 편의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커뮤니티 매핑을 활용한 우리동네 생생정보 매핑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의정부=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