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이 봄 행락철을 맞아 위생용품 제조·수입업체, 위생물수건처리업체를 대상으로 불법행위를 단속한다. 관련 포스터./제공=경기도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이 봄 행락철을 맞아 위생용품 제조·수입업체, 위생물수건처리업체를 대상으로 불법행위를 집중 단속한다고 24일 밝혔다.

주요 단속 내용은 ▲미신고 영업행위 ▲기준 및 규격 위반 ▲위생용품 표시기준 위반 ▲자가품질검사 의무 위반 ▲ 영업자 준수사항 위반행위 등이다.

현행 위생용품 관리법에 따르면 ▲영업종류별 시설기준에 따른 시설을 갖추지 않거나 신고를 하지 않고 영업 ▲신고를 하지 않고 위생용품을 수입 ▲기준과 규격에 맞지 않는 위생용품을 판매하거나 판매할 목적으로 제조·수입·진열 ▲생산·작업일지와 같은 원료출납관계서류를 미작성 ▲품목별 표시기준에 맞지 않는 위생용품을 저장·판매 ▲위생용품 자가품질검사를 직접 또는 위탁해 실시하지 않은 경우 등에 대해 각각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도는 위생용품 중 식품접객업소용 물티슈, 위생물수건에 대해서는 안전성 검증을 위해 무작위 시료 채취를 통한 수거·검사를 실시한다. 부적합 제품은 식약처에 통보해 회수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이번 단속을 통해 적발된 업체에 대해서는 관할 행정기관에 행정처분을 요청하고, 행위자를 입건하는 등 엄정 조치할 방침이다.

홍은기 특사경단장은 “사법경찰직무법 개정으로 위생용품 관리법도 특사경 직무범위에 포함됐다”면서 “자주 사용하는 위생용품의 안전성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여 도민이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