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혁신당 문병호 인천 부평구 갑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22일 불출마를 선언했다. /사진제공=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

국민의힘을 탈당하고 개혁신당에 입당한 문병호 부평구 갑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22대 총선 불출마를 공식화했다.

문 예비후보는 22일 지지자들에게 문자를 통해 “고심 끝에 22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다”며 “정치개혁과 민생회복을 위한 보다 충분한 고민과 숙성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22대 총선은 기득권 양당 체제를 타파할 절호의 기회였다”며 “그러나 저의 불민함과 여러 가지 사정으로 말미암아 그러한 꿈의 실현을 다음 기회로 어쩔 수 없이 미뤄야만 할 것 같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문 예비후보는 제3지대 개척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다.

그는 “대한민국 정치 발전을 오랫동안 가로막아온 낡고 무능한 기득권 양당 체제의 청산과 극복은 저의 오랜 꿈”이라며 “제3 지대가 국민의 부름과 민심의 화답을 폭넓고 지속 가능하게 받을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는 일에 조용히 진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문 예비후보가 출마 의사를 접으면서 부평구 갑 선거 구도가 5파전에서 더불어민주당 노종면 후보와 국민의힘 유제홍 후보 간 2파전으로 압축됐다.

당초 부평구 갑 선거구에 민주당 노 후보와 국민의힘 유 후보, 개혁신당 문 예비후보, 진보당 신용준 예비후보, 무소속 이성만 예비후보 등 5명이 출마를 선언했었다.

하지만 출마 선언 이후 진보당 신용준 예비후보, 무소속 이성만 예비후보가 민주당 노종면 후보와 단일화하면서 여야 일대일 구도로 좁혀지게 됐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