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인천·서울 각 연구용역
연내 공동 보고서 내는 방식
'기동카드' 갈등 해소 신호탄
서울 독단 탓 쉽지 않을 수도
▲ 기후동행카드. /사진제공=-연합뉴스
▲ 기후동행카드. /사진제공=-연합뉴스

경기·인천·서울이 공통된 수도권 교통 정책을 도출하기 위한 연구용역에 각각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지방자치단체는 올해 안에 용역 결과를 담은 공동 보고서를 낼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서울시가 경기지역 지자체로 기후동행카드 사업 확대를 멈추지 않아 3개 지자체 간 합의안 도출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3개 지자체 수도권 교통 실무협의체는 21일 공통 정책에 대해 논의하고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실무협의체는 지난해 9월 경기도가 공통된 교통 정책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인천·서울시에 제안해 꾸려졌다. 당시 서울시는 월 6만원대로 지역 안에서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 사업을 일방적으로 발표했다.

용역은 지자체마다 개별적으로 추진하되 공동 보고서를 내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용역은 수도권 통행량을 분석하고 실현 가능한 공통 정책이 있는지를 찾는 게 핵심이다. 여기서 지자체들은 공통 정책이 없는 경우도 배제하지 않기로 했다. 공동 보고서는 오는 10월쯤 나올 예정이다. 지자체들은 용역비로 4000여만원을 각각 투입했다. 그동안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 사업 확대로 경기도와 겪은 갈등이 해소될 수도 있는 신호탄이 쏘아진 셈이다.

다만 서울시는 용역 진행과는 별도로 기후동행카드 사업 확대를 경기지역 시·군 대상으로 계속 시도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해 김포시, 올해 초 군포·과천시와 차례대로 업무협약을 맺고 오는 25일 고양시와도 업무협약을 맺을 예정이다. 서울시와 고양시의 업무협약은 김포·군포·과천시 때처럼 비슷한 내용으로 이뤄진다. 이 때문에 고양시에 있는 광역버스는 제외하고 지하철 노선만을 기후동행카드에 적용하는 방향으로 추진된다.

서울시는 고양시 말고도 오세훈 시장이 지난 7일 백경현 구리시장을 만나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를 제안하기도 했다. 구리시는 올해 초까지 기후동행카드 사업참여에 부정적인 분위기였다가 다시 검토 중이다. 결국 서울시의 이런 독단적인 행동 탓에 3개 지자체가 공동 보고서를 내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도 관계자는 “용역은 지자체마다 논의해온 대로 각각 추진하고 6월쯤 중간보고를 거쳐 10월에 공동 보고서를 내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며 “서울시가 계속 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도에 예산 부담을 요구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단 경기패스를 예정대로 추진하고 용역 결과를 보려 한다”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



관련기사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확대 안되니 경기도 저격…경기도 "서울시, 사실과 다른 얘기만" 최근 서울시가 기후동행카드 사업 확대를 진척하지 못하자 느닷없이 경기도를 저격하며 연일 공방을 벌이고 있다. 시가 서울지역 특성만을 반영한 사업을 경기지역으로 무작정 확대하려는 중 막대한 예산이 발생하자 도를 공격하고 나섰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시, 뜬금없이 경기도 때문?3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시는 지난해 9월 기후동행카드 사업 계획을 발표한 뒤 올해 1월부터 시행 중이다. 사업은 월 6만원 대로 시내버스와 지하철,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서울시는 시 자체적으로뿐만 아니라 지난해 12월 김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