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신항 1-2단계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업자 공모가 4차례나 유찰됐다. 인천신항은 현재와 미래의 인천항을 대표하는 핵심 프로젝트다. 현재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의 70%가량을 담당하며, 미래에는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의 대부분을 처리하게 된다. 인천신항 프로젝트는 단순한 사업이 아닌, 우리 경제의 미래를 위한 투자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반복된 공모 유찰은 해양수산부와 인천항만공사(IPA)에 의한 과도한 임대료 책정에 근본 원인이 있다. 과도하게 높게 책정된 임대료는 사업자들에게 고스란히 부담으로 작용한다. 이는 입찰 참여의 가장 큰 장벽으로 지적되고 있다. 사업자들의 입찰 기피는 단순한 가격 문제를 넘어, 사업성을 담보할 수 없는 구조적 문제로 인식되어야 한다. 실제 공모가 진행될수록 계속 임대료를 인하했음에도 아무도 응찰하지 않았다는 것은 여전히 사업자들이 사업성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해양수산부와 인천항만공사가 제시한 조건이 시장의 현실과 동떨어져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사업자들은 현재의 임대료 수준에서는 사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이 투자 비용을 정당화하기 어렵다고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단순히 임대료 인하의 문제를 넘어, 사업의 전반적인 구조와 조건을 재검토하고, 현실적인 사업 모델을 제시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사업자 선정이 미루어지는 것과 관련해 항만업계는 물론 인천지역 경제계가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인천 방문 시 강조한 바와 같이, 인천항 인프라 투자 확대를 통한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는 인천신항의 활성화 없이는 실현 불가능한 목표다. 이는 인천신항의 성공이 인천은 물론 대한민국 해운산업의 미래와 직결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해양수산부와 인천항만공사는 시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사업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현실에 부합하는 임대료 산정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임대료 외에도 사업 운영에 있어 사업자들이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장애요인을 인식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구체적인 지원책을 고민해야 한다.

인천신항 프로젝트의 성공은 단순히 사업자 선정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사업 구조를 만드는 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