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내항부두운영㈜ 소속 민노·한노, 20일 규탄기자회견

경영악화 우려...원당 북항 이전 반드시 저지할 것

해수부 등에 9개 주주사 관리감독 및 노사정 교섭 이행 주장
▲ 인천내항부두운영㈜(IPOC) 소속 노조 조합원들이 인천내항 원당 화물의 북항 이전을 놓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인천내항부두운영㈜(IPOC) 소속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조합원들이 인천내항 원당 화물의 북항 이전 추진을 놓고 강경 대응을 선언하고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 관련기사 

물동량 감소에 인천항 화물 유치전쟁

내항vs북항 화물 이전 갈등…항운노조 전환배치로 번지나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공항항만운송본부 IPOC 지부와 한국노총 인천내항부두운영 노동조합은 20일 오전 인천항 3문 앞에서 IPOC 경영 정상화를 위한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내항내 처리 중인 원당의 북항 이전이 성사되면 내항 경영악화로 이어져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을 수 있다는 위기감에서다.

앞서 IPOC 2대 주주인 A사가 내항 인근 같은 대기업 계열사 식품가공기업이 내항에서 처리 중인 54만t 규모 원당 중 일부를 북항 자사 부두운영사에 옮겨 처리하는 것을 추진하면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현재 이송거리는 1km 수준이지만 북항으로 이전되면 내항까지 이동거리는 11km로 늘어나 물류 효율성도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들 노조에 따르면 A사가 내항에서 처리 중인 원당을 북항으로 이전할 경우 경영에 심각한 타격이 예상된다. 또 2대 주주의 물량 이전은 다른 주주사들의 물량 이전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커 IPOC 경영정상화를 위한 대책이 절실한 실정이다. 실제로 A사에 앞서 다른 주주사들도 내항 물량을 북항 자신들의 부두로 이전한바 있다. IPOC 9개 주주사 중 6개사가 현재 북항에서 부두를 운영 중이다.

특히 이날 오전에는 A사 출신 인사가 주총 및 이사회를 거쳐 IPOC 신임대표로 선임돼 우려가 크다.

이들 노조는 항만당국의 대책도 촉구했다. 지난 2018년 IPOC출범 당시 인천항만공사(IPA)와 해양수산부 등이 성공적인 완전통합을 공포한 만큼 물량이전 중단, IPOC 경영정상화 등에 적극 개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재발 방지를 위해 9개 주주사에 대한 관리감독과 노사정 교섭 이행을 주장했다.

현재 이들 노조는 각각 신임 대표와 면담을 추진, 향후 IPOC 운영 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후 대책 등이 미진하다고 판단되면 강경대응 한다는 방침이다.

이들 노조는 “경영정상화를 위해 투쟁하며 원당의 북항 이전은 물론 어떤 물량 이전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고용안정을 위해 끝까지 함께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글·사진 이은경 기자 lotto@incheonilbo.com



관련기사
내항vs북항 화물 이전 갈등…항운노조 전환배치로 번지나 인천항 벌크 물동량 감소에 따른 내항과 북항 간 원당 화물 이전 갈등이 항운노조 전환배치 문제로 번지고 있다.▶ 관련기사 : 물동량 감소에 인천항 화물 유치전쟁13일 인천항만업계에 따르면 인천항노사정공동인력관리위원회가 15일 회의를 갖고 내항에서 처리 중인 원당의 북항 일부 이전에 대한 항운노조 전환배치 등을 논의한다.내항 인근 대기업 식품가공기업 A사가 내항을 통해 연간 54만t 규모 원당을 들여오는 가운데 같은 대기업 계열사인 북항 부두운영사가 지난해부터 일부 원당 화물 이전을 추진해 왔다. 현재 내항 측은 기존 화물의 이전이 물동량 감소에 인천항 화물 유치전쟁 인천 북항 물동량 감소세가 이어지면서 인천항에서 화물 유치 전쟁이 사실상 시작됐다. 내항 특화 화물에 대한 북항으로의 일부 이전마저 우려된다.13일 인천 항만업계에 따르면 내항에서 현재 처리 중인 원당의 북항 이전이 추진되고 있다.내항으로 들어오는 해당 화물은 내항 인근 식품가공기업 A사에 공급돼 왔다. 현재 A사는 내항을 이용해 연간 54만t가량의 원당을 들여오고 있다.그러나 물동량 확보를 이유로 A사 관계사인 한 부두운영사가 북항으로 화물 일부를 이전하는 안을 검토 중이다. 이렇게 되면 북항으로 들어온 화물이 다시 육상 화물 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