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인천일보 대회의실에서 열린 '인천교 유수지 복원 토론회'에 참석한 최계운 인천환경공단 이사장과 박정환 인천일보 편집국장, 토론회 참석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이호윤 기자 256@incheonilbo.com
▲ 19일 인천일보 대회의실에서 열린 '인천교 유수지 복원 토론회'에 참석한 최계운 인천환경공단 이사장과 박정환 인천일보 편집국장, 토론회 참석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이호윤 기자 256@incheonilbo.com

집중호우 때 물을 가둬 도시를 지키는 인천의 유수지가 되레 주민들에게 피해를 안기고 있다. 특히 인천교 유수지는 가좌천으로 유입되는 산업폐수, 방류수, 생활하수 등에 포함된 퇴적물의 축적과 부패로 인한 수질오염이 날로 심해지면서 악취가 나고 있는 것. 해결을 위해 퇴적토의 정기적 준설을 실시해 수백억 원 이상의 정비사업 비용이 투입됐지만, 여전한 상태다. 인근 지역 주민들도 '유수지'의 역할과 기능에 공감해, 코를 찌르는 악취를 참은 지 오래다. 오는 22일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인천일보>와 인천환경공단은 유수지가 주민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각계각층 전문들과 지난 19일 오후 2시30분 인천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인천교 유수지 복원 토론회'를 진행했다. 토론회 발제는 최계운 인천환경공단 이사장이 맡았고, 시민단체 관계자와 시·구의원 등 5명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최계운 인천환경공단 이사장

▲최계운 인천환경공단 이사장

유수지의 지속가능한 방향을 찾기 위해서는 민관 환경 거버넌스 구성이 필요하다.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수렴과 공감대 형성이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이다.

그간 인천시, 경제청, 연구기관에서 유수지 활용방안을 검토했지만 근본적인 개선대책은 마련되지 않고 있다. 그 사이 지역주민들은 지속해서 민원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유수지 거버넌스복원위원회 구성에 대한 3가지 안을 제안해볼 수 있다. 첫 번째로는 인천시 '자연재난과' 혹은 다른 과를 지정에 직접 구성하는 안이 있다. 두 번째는 인천시가 인천환경공단에 거버넌스 설치와 운영을 요청하는 것, 세 번째는 인천시의회에서 구성해 시행하는 안이 있다.

거버넌스를 통해 유수지의 복원 방향을 2024년에 결정하고 2025년까지 상반기 설계를 완료하고, 2025년 하반기부터 2026년 11월까지 설치와 시공을 완료하는 단계를 거치는 게 필요하다.

인천시의회에서는 거버넌스 성공을 위한 조례제정 등 제적 뒷받침을 명확히 하고, 언론기관과 환경 관련 기관의 협력이 있어야만 유수지 복원이 가능할 것이다.

 

▲이혜경 인천환경운동연합 대표
▲이혜경 인천환경운동연합 대표

▲이혜경 인천환경운동연합 대표

인천교 유수지는 목에 걸린 가시 같은 곳이다. 인천에서 환경 문제 해결이 시급한 곳이 어디냐고 물어보면 유수지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다. 30년 동안 지지부진했던 문제를 더는 미룰 수 없어 이 자리가 만들어졌다.

석남유수지의 경우에도 차집관거, 가림막 등의 시설을 설치했지만 계속 민원이 들어오고 있는데, 근본적으로 환경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 악취를 잡기 위한 방안으로 준설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예산 부족 탓에 2031년 이후로 미뤄졌는데 앞당겨져야 할 필요가 있다.

연구기관에서 유수지를 활용하는 방안을 철저하게 조사를 하는 것도 중요하고, 끊임없이 모니터링 체계를 갖추는 것도 해야 한다.

인천시가 인천시민이 체감하고 있는 문제를 가장 아름답게 복원해 시민에게 돌려줄 수 있었으면 한다.

 

▲김대중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의원
▲김대중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의원

▲김대중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의원

과거 인천에 좋은 하천들이 많았지만 지금 다 복개가 된 상태다. 하지만 현재에 와서 이것을 복원하겠다고 하는데, 유수지는 또 준설해야 하는 고민에 빠졌다.

부분 준설이 악취 문제를 잡는 데 효과가 있지만, 예산이 많이 투입된다. 준설할 때 많이 하면 좋은데, 예산 문제가 있어서 그러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처음부터 예산을 제대로 확보해 과감하게 했으면 한다.

거버넌스 구축도 당연히 필요하다. 하지만 사람도 필요하고, 예산도 필요하기 때문에 구축에 시간이 필요하다. 그래서 기존에 유수지 악취문제 해결을 위해 만들어진 협의체 등을 거버넌스로 발전해 나가는 것도 하나의 방안으로 보인다.

이번 토론회가 원도심 유수지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으면 한다.

 

▲이순학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의원
▲이순학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의원

▲이순학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의원

유수지 기능을 살리면서, 주민편의시설을 조성한 공천유수지처럼 인천교유수지 등도 바뀌지 않을까 싶다. 이런 고민을 인천시에서도 하고 있다.

가좌하수처리장도 1990년대 만들어져 부유 물질이 많이 쌓여 지금 3급수 정도 나온다. 물이 있으면 악취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데, 물이 흐르지 않는 곳이 마르면 악취가 줄어든다. 준설이 아니라 지하수보다 낮은 위치에 수로를 만들어서 고여있는 물을 건조하게 한다면 퇴적 부분도 토질 상태가 부패가 안 일어나고 악취도 줄어들 확률이 높지 않을까 싶다.

거버넌스 구성에 공감하며, 빠른 시간 내에 유수지 문제 해결을 위한 행동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4·10 총선이 끝나고 시의회 차원에서 관련 부서들과 오늘의 연장선으로 이야기하는 자리를 마련하겠다.

 

▲최훈 인천 동구의회 복지환경도시위원회 위원장
▲최훈 인천 동구의회 복지환경도시위원회 위원장

▲최훈 인천 동구의회 복지환경도시위원회 위원장

유수지의 수질오염과 오니로 인한 악취 발생으로 주민 민원은 현재진행형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준설에 대한 이야기가 계속 나오고 있는데, 폭넓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빗물 펌프장을 이용해 건식으로 운영하는 방안 등의 예시가 있다.

또 해외 사례를 보면 광촉매 전해질 복합물질을 활용해 수질을 개선한 경우도 있다. 광촉매 기술은 태양광에 의해 화학적 산화 환원 반응 일으켜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것이다.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 준설에만 초점을 맞출 게 아니라 이처럼 다른 방안들을 고려해 저렴한 비용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고민해야 한다.

이 부분을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논의하고, 검증하는 게 필요할 것이다.

 

▲최혜자 인천하천살리기추진단 사무처장
▲최혜자 인천하천살리기추진단 사무처장

▲최혜자 인천하천살리기추진단 사무처장

인천 지역 유수지 문제 해결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다. 이 자리에 주무부서가 어려움을 느껴 못 왔지만 행정을 끌어내기 위해 시의회에서 역할을 해 논의의 장으로 끌어내 주길 바란다.

그리고 예산의 시기가 다가오는데, 내년에 유수지와 관련된 연구비가 세워져야 하지 않을까 싶다. 연구를 통해 유수지 복원에 대한 다양한 방안들이 검토돼야 한다.

인천이 도시화 되면서 최근 원도심 활성화에 대한 관심이 모이고 있다. 하지만 활성화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나온 게 없는데 유수지 문제를 해결이 필요하다.

선언적이고, 원론적인 이야기는 이제 그만하고 행동하고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 과정에서 시의회가 적극적으로 예산 확보와 거버넌스 구성 등에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

유수지 문제를 지속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조례 제정도 돼야 한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