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녹색정의당 김응호 인천 부평구 을 국회의원 예비후보 /사진제공=김응호 예비후보

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인천 부평구 을에 출마하는 녹색정의당 김응호 예비후보는 ‘상공의 날’을 맞아 소외된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공약을 발표했다.

상공의 날은 우리나라 상공업의 진흥을 촉진하기 위한 날로 매년 3월 셋째 주 수요일로 지정돼 있다.

김 예비후보는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핵심 전략 4개와 19개 세부 정책과제를 제안했다.

핵심 전략 4개는 ▲가처분 소득과 매출 상승 ▲골목상권∙동네 살리기 ▲건물주∙본사 불공정 해결 ▲중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삶의 질 향상과 기본권 강화 등이다.

이를 위해 온누리상품권 사용 대상을 전면 확대하고 소상공인과 학생을 우선 지원하는 지역 공공은행을 설립할 구상이다.

또 임대료 상한제 도입과 임대료 연체이자(24%)를 시중 금리 1.5배 내외로 완화하며, 아플 때 병원에 가도 소득이 보존되는 상병수당 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다.

김 예비후보는 “코로나19 강제 봉쇄 후 금리와 물가 인상, 대형 유통업체의 갑질 등으로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은 코로나 때보다 더 힘든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며 “폐업 위기에 직면한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긴급 대책과 궁극적으로 지역경제를 복원하고 골목·마을 경제 공동체를 확대·강화하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