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관리·활용 방안 용역
거주 세대 訴 통해 빠른 수습

“옛터· 건물의 가치 더 훼손 전
기억과 추모 역사공간 조성”
▲ 선감동 일대 옛 아동집단수용시설 건물. /인천일보DB
▲ 선감동 일대 옛 아동집단수용시설 건물. /인천일보DB

경기도가 선감학원 유적지를 보호하기 위한 '선감학원 옛터 보존·관리 및 활용계획 수립'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도는 현재 선감학원에서 거주 중인 세대들의 경우 명도소송을 통해 빠르게 수습하겠다고 했다.

19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가 올해 12월까지 추진하는 연구용역은 선감학원 옛터의 지속가능한 보존과 관리, 활용 방안 등을 도출하는 게 골자다.

용역은 도가 선감학원 사건을 기억하고 추모하기 위한 역사문화공간 조성 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추진하기로 했다. (재)한국자치경제연구원이 이 용역을 수행한다.

도는 용역을 통해 ▲옛터 현장조사 ▲보존·활용·복원 등 타당성 검토 ▲의견수렴 및 분야별 전문가 자문 ▲역사문화공간 조성·시설 및 운영·관리 계획 ▲지역 맞춤형 역사문화 콘텐츠 개발 및 독자적 브랜드 구축 ▲역사·문화자원 조사 및 연계 ▲근대문화유산 등록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현재 선감학원 부지(약 9만㎡)에 있는 아동숙소·관사·우사·염전창고 등으로 사용된 건물 11개 동엔 9세대가 여전히 살고 있는 상황이다. 9세대 중 2세대는 짐만 적치하고 있고 7세대는 실제 살고 있다. 이들은 이 건물들을 관리하는 경기도·안산시와 지난 1990년부터 차례대로 임대 계약을 맺고 살아온 거주자들이다.

도와 시는 2021년 이들과 계약을 만료한 뒤 더 계약을 맺지 않았지만, 이들 대부분이 나갈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 때문에 선감학원 옛터의 원형 보존이 사실상 어렵다는 지적이 나왔었다. 도는 원형 보존을 위해 남아있는 거주자들을 대상으로 명도소송을 걸어 빠르게 수습하겠다고 했다.

선감학원은 1942년 안산시 단원구 선감로 101-19 일원에 설치돼 1982년까지 약 40년간 4700여명의 아동에게 강제노역, 구타, 가혹 행위 등을 하며 인권 유린이 자행된 소년 강제수용시설이다.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는 지난 2022년 10월 정부와 경기도에 선감학원 유적지(옛터) 보호 조치를 권고했다.

마순흥 도 인권담당관은 “연구용역을 통해 선감학원 옛터와 건물의 가치가 더 훼손되기 전에 보존과 활용을 위한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며 “선감학원 옛터를 국가폭력에 의한 상처를 치유하고 추모하는 평화와 인권의 공간으로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



관련기사
사람 사는 '선감학원 옛 터' 원형 보존 난항 경기도가 근대문화유산 등록을 추진 중인 '선감학원 옛터'의 원형 보존이 사실상 어려운 상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터에서 이전부터 도와 안산시가 임대 계약을 맺어 온 사람들이 여전히 거주하고 있기 때문이다.5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도는 올해 12월까지 '선감학원 옛터 보존·관리 및 활용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추진한다. 용역은 선감학원 옛터가 있는 안산시 단원구 선감동 460-1 일원(8만500㎡)과 건물 11개 동(2000㎡)의 현황을 조사하고 보존·관리 방안을 마련하는 게 골자다. 도는 이와 함께 선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