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상의·경실련, 3대 의제 발표
규제 완화·바이오헬스산업 육성 등
국힘·민주 시당에 각각 전달 예정
▲ 인천상공회의소와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19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인천지역 후보에게 드리는 '인천경제 희망 제안'을 발표했다. /사진제공=인천상공회의소

4·10 총선을 앞두고 인천 경제계가 수도권정비계획법 폐지,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 등 인천 경제 재도약을 위한 정책 과제를 제안했다.

인천상공회의소와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19일 ▲기업 친화적인 투자 환경 조성 ▲미래 산업 육성 ▲인천경제의 역동성 회복 등 3대 의제로 구성된 '인천경제 희망 제안'을 발표했다.

우선 인천 경제계는 오랜 지역 현안이었던 '수도권정비계획법 폐지'를 필두로 '강화·옹진지역 중첩규제 완화', '국내복귀기업 수도권 규제 완화'를 제시했다.

그간 인천은 수도권 규제와 역차별로 인천국제공항과 항만, 경제자유구역이 있음에도 성장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했다. 공장입지와 대학 신설 및 정원 확대, 도시개발 등에서도 규제에 발목 잡혀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는 터라 전면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유치 등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적극적인 지원도 요청했다. 인천의 바이오 관련 기업·대학·연구소·병원 등 인프라를 바탕으로 특화단지 유치뿐 아니라 바이오 생산장비와 원부자재 국산화를 위한 지역 기업 연계 등 활성화를 이끌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인천 기업들과 상생 발전하는 공항경제권이 구축될 수 있도록 '공항경제권 개발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지원도 제안됐다. 인천 경제의 한 축을 차지하는 인천국제공항도 세계적인 공항들처럼 인근 지역에 첨단 기업 유치와 항공산업 발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클러스터 조성에 힘을 실어야 한다는 것이 골자다.

전통 제조업체들이 미래 모빌리티 분야로 진출해 생존할 수 있도록 자동차 부품 기업 사업전환 지원, 미래 모빌리티 부품 육성, 도심 내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등 대비도 필요하다고 봤다. 이밖에도 인천 선박수리 조성단지 조성, 산업현장 인력난 해소,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대응, 지방자치권한 강화, 반도체 산업 육성 등도 제시됐다.

이번 제안은 국민의 힘과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에 각각 전달될 예정이다.

박주봉 인천상공회의소 회장은 “시대 흐름에 맞춰 법·제도도 함께 변화해야 인천 경제의 활력도 회복할 수 있다. 이번 국회의원 선거는 지역경제를 되살릴 수 있는 적합한 지역 일꾼을 선출할 기회로 기대가 크다”며 “국회의원 후보자들께서는 인천 경제 발전을 위한 제안 내용을 공약에 반영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박해윤 기자 y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