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개발 계획에 포함됐지만
사업 진전 없어…시민 청원 글 게시
“인도·가로등 없는 남곡천 따라
위험하게 다녀…조속한 조치를”
시 “사업자에 부담토록 할 계획”
▲ 근린공원 조성 예정인 용인 남곡천 인근 모습. /이원근기자 lwg11@incheonilbo.com

개발사업이 진행 중인 용인 남곡2지구 내에 학교 설립이 중단된 상황에서 지구단위계획에 포함된 근린공원 조성 계획도 여전히 안갯 속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관련기사 : 용인 남곡2지구 개발 계획, 학교가 없다

18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근린공원은 지난 2008년 최초로 지구단위계획이 고시됐을 때부터 개발 계획에 담겨 있었다. 부지는 남곡천 인근으로 1만3175㎡ 규모다.

인근 지역 주민들은 지구단위계획상 계획된 근린공원이 조속히 조정되기를 바라고 있지만 사업은 여전히 사업 추진이 불분명한 상태다.

최근 용인시 시민참여 플랫폼인 '시민청원 두드림'에는 관련 청원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2008년 지구단위 계획 발표 후 전혀 진전이 없는 근린공원 시설에 대해 2022년 중순 경 청원 글을 남겼다”며 “당시 시는 도시공원 조성은 단기적으로 어려움이 있으며 향후 H5~7 사업 시행 및 기반 시설 부담계획 수립시 근린공원 조성 계획이 포함되도록 한다”고 답변을 받았다”고 했다.

청원인은 지구 내 민간임대주택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시의 조치를 묻기도 했다.

청원인은 “남곡리 주민들은 아직도 산책할 곳이 없어 인도와 가로등도 없는 남곡천을 따라 위험하게 다닌다”며 “열악한 환경에 거주 중인 시민들에게 조속한 조치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남곡2지구 주거지역 6개 블록 중 3개 블록은 경남기업(주)이 오는 12월 준공(1164세대)을 목표로 공동주택 건설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구 내 북측에 예정된 어린이 공원(3876㎡)의 경우에는 경남기업이 사업시행자로 고시돼 있다.

나머지 주거지역 2개 블록에서는 1139세대 입주 목표로 10년 민간임대 주택 사업 시행사가 사업 추진을 위해 회원을 모집 중이다.

이에 대해 용인시 관계자는 “시 자체 예산을 투입해 공원화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고 사업자에게 지구 내 남아있는 시설 조성을 부담토록 할 계획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아직 협의가 진행된 것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구 내 사업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은 감지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협의가 진행되면 공원 조성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원근 기자 lwg11@incheonilbo.com



관련기사
용인 남곡2지구 개발 계획, 학교가 없다 용인시 남곡2지구 개발 사업이 진행 중이지만 지구 내 학교 설립 계획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사업지구내 학생들의 장거리 통학이나 사업 지체 등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13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남곡2지구는 용인시 처인구 남곡리 147-15번지 일원 27만㎡ 규모로 1·2종 일반주거지역 등으로 조성 예정이다.이곳은 지난 2008년 처음 고시됐지만 부침을 겪다 지난 2021년 주거지역 3개 블록에 경남기업(주)이 1164세대 규모 공동주택 건설을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또 최근에는 주거 지역 2개 블록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