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오영환 의원이 17일 오전 서울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탈당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4·10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오 의원은 이낙연 공동대표가 이끄는 새로운미래에 합류해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연합뉴스

지난해 4월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오영환(경기 의정부갑) 의원이 17일 탈당해 이낙연 상임고문이 이끄는 새로운미래에 입당했다.

오영환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의 당내 민주주의는 무너졌다”며 “개인의 사당화, 이재명의 민주당이라 비난하며 더 낭비할 시간이 없다”고 탈당을 선언했다.

오 의원은 “제가 자랑스러워했던, 민주당이 지켜온 가치와 철학이 다음 국회에서도 바로설 수 있도록 씨앗이라도 뿌려야 한다는 절박함으로 저는 오늘 민주당을 떠나려 한다”며 “오늘 저는 저의 남은 정치인생을 새로운미래와 함께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오 의원은 민주당에서 다른 생각, 다른 의견을 용기 내어 말하던 이들은 대부분 배제, 제거의 대상이 됐다며 “민주당의 오늘에 마땅히 분노한다”고 지적했다.

오 의원은 “그토록 자랑하던 공천 시스템은 원칙을 저버린 채 특정 의도에 의해 남용될 수 있음을 의심받고 있다”며 “수차례 반성하고 사과했던 위성정당은 이번 총선에서도 동의할 수 없는 정치세력과 야합하고 각종 논란을 일으키는 통로가 됐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개인의 사당화, 이재명의 민주당이라 비난하며 더 이상 낭비할 시간은 없다”며 “앞으로도 제가 지지하며 몸담았던 민주당을 원망하고 저주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오 의원은 새로운미래에 합류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국민과 함께 지켜온 철학, 가치, 역사를 이어갈 수 있는, 그리고 국민들께 위로와 희망을 드릴 수 있는 또 하나의 대안이, 그 가능성의 씨앗이 살아 숨쉬고 있음을 국민 여러분께 호소드리고자 한다”며 “단 한 줌의 외침일지라도 저의 작은 힘을 보태어보려 한다”고 밝혔다.

오 의원은 새로운미래에서 공동 선거대책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오 의원은 “저의 출마를 위한 탈당과 입당은 아니다”라며 “국민께 실망만 드리는 오늘날 정치를 바꿀 수 있는, 새로운 정치의 씨앗이라도 뿌리고 싶다는 심정으로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소방관 출신인 오 의원은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에 영입돼 경기 의정부갑 지역에서 당선됐다. 1988년생인 그는 21대 국회 최연소 지역구 국회의원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