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 철도망 확장은 단순히 출퇴근 시간을 단축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이는 인천의 도시 발전과 지역 간 균형을 재정립하는 기회로, 정책 입안자와 후보들이 세심하게 고려해야 할 주제다. 특히 계양구와 남동구, 연수구의 현황을 바탕으로, 인천 전역에 걸친 철도 접근성의 불균형은 인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해결해야 할 주요 과제로 삼아야 한다.

계양구는 인천 내에서도 철도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지역 중 하나로 꼽힌다. 현재 계양구 갑 선거구는 두 개의 도시철도 역만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서울 접근성 향상을 위한 대규모 교통 프로젝트의 수혜를 제한적으로만 누리고 있다. 계양구가 GTX 및 서울지하철 2호선 연장과 같은 큰 규모의 교통 프로젝트의 직접적인 수혜자가 되기 위해서는 지역 내 철도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필수적이다.

남동구는 철도 역이 여럿 있음에도 서울로의 접근성 갈증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 이는 인천 내의 철도망이 주로 인천 중심부와 서울 간 연결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연수구, 특히 송도국제도시는 철도 역이 다수 있음에도 서울 및 경기 지역으로의 접근이 용이하지 않아 주민들의 불편함을 가중하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 후보들이 제안하는 철도 확장 공약은 그 실현 가능성이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되어야 한다. 과거 선거에서 제시된 수많은 교통 공약이 여전히 '추진 중' 단계에 머무르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공약의 실현 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인천의 철도망 확장 공약은 단순히 서울로의 빠른 접근을 넘어서, 인천 내의 교통 편의성을 개선하고 지역 간 균형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 이를 위해 철도망 계획에 있어 지역적 특성과 필요성을 반영하고,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공약을 제안할 때는 비용 추정, 건설 일정, 장기적인 도시 발전 계획과의 연계성 등을 고려하여 실현할 수 있고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 같은 접근을 통해 인천은 자체적인 경제력과 문화를 갖춘 독립적인 도시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고 대한민국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