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까지 공동주택 대상 신청 접수…내달부터 시행
▲ 파주시청 전경 /인천일보 DB

파주시는 환경오염 예방과 자원순환을 위해 젤 아이스팩에 대한 재활용 순환 사업을 다음 달 1일부터 실시한다.

미세 플라스틱의 일종인 고흡수성 폴리머(SAP)로 만들어진 젤 형태의 아이스팩은 자연분해가 어려워 환경오염 유발 물질로 꼽히고 있다.

시는 2021년도부터 아이스팩 수거·선별을 거친 후 업체에 제공하는 아이스팩 순환 사업을 통해 지난 한 해 동안 지역의 식품업체를 통해 1만 5300개를 재사용했다.

시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기존 아이스팩 순환 사업에 참여했던 61개 공동주택 등을 대상으로 주민 홍보와 함께 아이스팩 수거함 관리 협조를 당부했다.

시는 오는 27일까지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아이스팩 순환사업 신청을 받고 있으며, 참여를 원하는 공동주택은 누리집의 신청서를 작성한 후 파주시청 자원순환과로 신청하면 된다.

재사용 아이스팩의 사용을 원하는 업체는 4월 중순 이후에 자원순환과로 문의하면, 수령이 가능하다.

심재우 자원순환과장은 “지난해부터 정부에서도 젤 아이스팩에 폐기물 부담금을 부과해 친환경 아이스팩 사용을 유도하고 있다”라며 “친환경 아이스팩은 내용물을 비우고 분리배출할 것을 당부드리며, 젤 타입 아이스팩은 재순환되도록 주민들의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파주=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