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용역 결과 '추가 지정 타당'
도내 교사 65.7% “필요” 응답
고양·부천시, 신설 움직임 분주
국회의원 선거 공약서도 언급
도교육청 “교육부와 협의 중”
▲ 경기도교육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 경기도교육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경기 지역 과학고 추가 신설 움직임이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말 도교육청이 실시한 연구용역에서 '4개 이상 과학고 추가 지정이 타당하다'는 용역 결과가 나온 만큼 올해 과학고 추가 신설에 속도가 붙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0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경기도교육청이 지난해 8월부터 12월말까지 진행한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과학·영재교육 발전 방안 연구'에서 378명의 도내 중학교 교사들 중 65.7%가 '과학고 지정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또 보고서는 경기도는 기존 과학고가 영재학교로 전환되면서 1개의 과학고(경기북과학고등학교)가 운영되고 있어 다른 지역에 비해 학생 수 대비 과학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기회 참여는 불공정한 상황에 놓여 있다고 분석했다.

2024학년도 전국 20개 과학고 평균 경쟁률은 3.49인 반면 경기북과고 경쟁률은 8.90을 기록했다. 일반전형 경쟁률은 10.38로 전국 평균(3.83)보다 2.7배 높았다.

보고서는 “경기도 내 과학인재 교육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어 지역 우수 인재들이 높은 경쟁률에 밀려 타지역으로의 이탈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과학인재 양성의 교육적 균형을 이루기 위해 4개 이상의 과학고 추가 지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과학고 신설은 고양시와 부천시가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가운데 국회의원 선거 공약으로도 언급되고 있다. 개혁신당 이준석(동탄을)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광재(분당을) 전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김현정(평택을) 지역위원장 등이 대표적이다.

과학고 지정·고시를 위해서는 교육부 장관의 동의 과정이 선행돼야 한다. 교육감은 특목고 지정·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친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교육부 장관에 동의 신청을 해야 한다. 교육부 장관은 교육감이 동의를 신청한 날로부터 2개월 이내에 결과 통보를 해야 한다.

도교육청은 과학고 지정 동의 위한 교육부 협의, 로드맵 수립 등 업무 분장은 진행했지만 과학고 신설 여부와 관련해 확정된 내용은 아직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연구용역 결과는 나왔지만 추가 신설과 관련된 사항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현재 교육부와 과학고 추가 설립 가능 여부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원근 기자 lwg11@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기 지역 과학고 설립, 교육 양극화 초래” 경기 지역 과학고등학교 추가 설립에 속도가 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설립을 반대하는 목소리도 함께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 경기 지역 과학고 추가 설립 속도낼까19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경기지부는 지난 18일 성명을 내고 경기교육연대와 '교육불평등 교육 양극화 반대 특권교육 저지 경기공동대책위'를 구성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경기공동대책위는 오는 26일 기자회견을 예고했다.전교조 경기지부는 고1학생의 사교육비 지출 비율은 과학고가 일반고에 비해 5.4배 높아 사교육비 접근성이 높은 학생에게 절대 유리해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