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민주화에서 독재화로 전환, 이번 총선에 달려” 강공

양평고속도로 이어 해병대·R&D·오송참사 등 ‘윤 정권 심판벨트’ 공략 지속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오전 경기 양평군 양평군청 앞 서울·양평 고속도로 국정농단 진상규명 촉구 농성장을 방문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당내 공천논란이 마무리되자 윤석열 정부를 향해 강공을 퍼붇기 시작했다.

이재명 대표는 10일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화에서 독재화로 전환, 이번 총선에 달려 있다”면서 “2년도 안 돼 이렇게 나라를 망친 정권이 입법 권력까지 장악한다면 실로 어떤 일이 벌어질지 짐작조차 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피로 쟁취한 우리의 민주주의가 한없이 망가지고 있다”며 “혹시 압수수색 당하지 않을지, 말 잘 못하면 끌려가지 않을지 걱정하는 나라가 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윤석열 정권의 권력남용으로, 우리 사회를 지탱하던 법치주의와 삼권분립, 헌정질서의 기본 시스템이 급격히 무너져 내렸기 때문”이라며 “국민 통합에 앞장서야 할 대통령이 이념 전쟁을 벌이고, 폭압적인 검찰통치가 이어지며 민주주의의 기본인 대화와 타협, 공존은 실종됐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급기야 3·15 부정선거 이후 최악의 관권 선거까지 대놓고 자행하고 있다면서 “이번 선거는 대한민국이 거대한 퇴행이 끝없이 가속화될지, 아니면 '역주행 폭주'를 멈춰 세우고 미래로 나아갈지 결정할 역사적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공천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만큼 이제는 ‘정권 심판론’을 전면에 내세워 ‘윤석열 정권 심판벨트’ 순회를 진행하는 등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실제 이 대표는 지난 7일 경기 양평군 강상면 일대를 찾아 김건희 여사 일가의 서울·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 논란에 다시 불을 붙였다.

이 대표는 현장 방문에서 “대통령 처가 땅 쪽으로 고속도로 노선을 틀려다가 의혹이 제기되자 국책사업을 백지화하는 무책임한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며 “고속도로 종점 변경에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는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도 공천받았다"고 지적하며 자신의 지역구인 인천 계양을에서 맞붙는 원 전 장관까지 싸잡아 비난했다.

11일에는 지난해 수해 실종자 수색 중 순직한 해병대 채모 상병 사건 수사 외압 의혹을 이슈화하기 위해 충남 천안을 찾는다. 천안갑 지역구에 채모 상병 사건 당시 신범철 국방부 차관이 국민의힘 후보로 공천을 받은 것을 고려해 만들어진 일정이다.

민주당은 지난해 9월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에 더해 신 전 차관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한 바 있다.

이 대표는 신 전 차관이 수사 외압 의혹의 몸통임을 강조하면서 본선 상대인 민주당 문진석 후보의 지지를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14일에는 예정된 대전, 충북 등을 방문한다.

이 자리에서는 각각 R&D(연구·개발) 예산 삭감 문제와 오송지하차도 참사 대응 관련 정부의 책임론을 제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아울러 이 대표가 부산을 찾아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실패를 고리로 ‘정부 무능론’을 이슈화하는 계획도 세우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정권 심판벨트 순회 전략에는 이번 선거가 무엇보다 윤석열 정권의 중간평가 성격으로 치러진다는 확고한 판단이 깔려 있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