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경선·국민추천지역 등 21곳 남아···현역 교체율 35% 전망

친윤 사실상 전원 생존, 비주류 중진들 ‘험지 꽂기’ 지적
▲ 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이 9일 여의도 당사에서 제19차 공관위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의 4·10 총선 후보자 공천 작업이 거의 마무리되고 있다.

10일 현재 전체 254개 선거구 중 약 92%에 해당하는 233곳의 후보가 확정됐다.

결선투표를 포함해 경선이 진행 중이거나 치러질 예정인 16곳과 국민추천 지역으로 지정된 5곳만을 남겨두고 있다.

이날까지 불출마나 경선 패배, 컷오프 등으로 ‘물갈이’ 대상이 된 현역 의원은 37명이다. 재적 의원 114명의 32% 정도다.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번 총선에서 최종 현역 교체율이 35% 안팎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4년 전 21대 총선 당시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의 현역 교체율은 43%였다.

공관위는 시스템 공천에 따른 결과라는 입장이지만, 당 안팎에서 혁신공천 의지가 떨어진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특히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은 전원 생존했다. 일찌감치 불출마를 제외한 장제원 의원을 제외하면 지금까지 공천 과정에서 낙천한 사례는 없다.

실제 권성동(강원 강릉), 이철규(강원 동해·태백·삼척·정선), 윤한홍(경남 창원마산회원) 의원 등은 모두 단수공천을 받았다.

지난해 전당대회 당시 나경원 전 의원의 당 대표 출마를 공개 반대한 이른바 ‘연판장 초선의원’ 30명도 대부분 공천을 받았다. 실제 이를 주도한 울산 중구 박성민 의원 역시 전날 경선에서 승리하며 공천을 확정했다.

아직 공천받지 못한 친윤계는 윤 대통령의 대선 후보 및 당선인 시절 수행실장을 지낸 초선 비례대표 이용 의원뿐이다. 경기 하남갑 경선 결과는 13일 발표된다.

한편 중진의원들은 상당수가 지역구를 강제로 옮겨야했다. 서병수(부산 북을), 김태호(경남 양산을), 조해진(김해을) 의원을 비롯해 박성중(경기 부천병)·유경준(화성정) 의원 등이 대상자다.

이를 두고 당내 일각에서는 "비주류 공천 잡음을 잠재울 목적으로 '무연고 험지 내리꽂기'를 한 것"이라는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

이들 지역은 대부분 용산·검사 출신 인사들이 차지했다.

용산 대통령실 출신 36명 중 이날까지 공천이 확정된 사람은 10명이다.

본선행 티켓을 쥔 후보들은 주로 수석·비서관급 핵심 참모다.

주진우 전 법률비서관(부산 해운대갑), 강승규 전 시민사회수석(충남 홍성·예산), 임종득 전 국가안보실 2차장(경북 영주·영양·봉화·울진) 등이 단수 공천을 받았다. 해당 지역구는 모두 현역이 지역구를 옮겼거나 경선에 참여하지 않았다.

이원모 전 인사비서관은 서울 강남을에 공천을 신청했으나 경기 용인갑에서 우선추천(전략공천) 됐다.

조지연 전 행정관은 현역 윤두현 의원의 불출마로 '텃밭' 경북 경산에 공천받았지만, 무소속 출마한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와 본선 대결이 쉽지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김은혜 전 홍보수석(경기 성남 분당을)·김기흥 전 부대변인(인천 연수을)은 경선에서 승리했다.

그 외 전희경 전 정무1비서관(경기 의정부갑), 장성민 전 미래전략기획관(안산 상록갑), 이승환 전 행정관(서울 중랑을), 신재경 전 선임행정관(인천 남동을) 등도 공천을 받아지만 험지라 낙하산 논란에서는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아직 공천 여부가 결정되지 않은 참모 중에는 강명구 전 국정기획비서관과 허성우 전 대통령실 국민제안비서관(이상 경북 구미을), 김영삼(YS) 전 대통령의 손자로 YS의 옛 지역구인 부산 서·동구에 출마한 김인규 전 행정관 등이 있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