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사시청사. /사진제공=안산시

안산시가 제안하고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가 채택한 '출입국·이민관리청(이하 이민청) 경기도 설치' 공동건의문이 정부 고위 기관으로 전달되면서, 해당 제안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안산시는 해당 공동건의문이 전날 대통령실을 비롯한 국무총리실, 국회의장실, 법무부, 경기도청, 이민정책연구원에 공식 전달됐다고 8일 밝혔다.

여기에는 국내 주요 정당인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당 대표실 역시 포함됐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지난달 28일 오산시에서 열린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민선 8기 제5차 정기회의'에서 이민청 유치 건의를 제안하며, “경기도가 이민 정책을 선도하는 위치에 있고, 이민청의 경기도 내 설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안산시를 구심점으로, 경기도 31개 시군과 함께 유치에 한 목소리를 냈다는 데 의미가 크다”고 덧붙였다.

시는 외국인 전문 인력이 집중적으로 거주하는 지역 특성을 살려 이민 정책의 집적화와 표준화를 추진하고, 이를 전국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부터 이민청 유치 활동을 시작한 안산시는 이민 정책을 둘러싼 법무부 제안서 제출, 주한 대사관 방문, 시민 대토론회 및 찾아가는 시민 설명회 개최 등을 통해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하나로 전달된 공동건의문은 이민청 설치가 경기도뿐만 아니라 전국적인 이민 정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의 적극적인 이민청 유치 작업은 지역 내 다양한 외국인 커뮤니티와 연계해 이민자들의 안정적인 정착과 사회 통합을 도모하는 한편, 이들의 전문성을 지역 경제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시도로 볼 수 있다.

이민청의 경기도 설치에 대한 구체적인 결론이 나기 이전까지 시를 중심으로 한 경기도의 여러 지역사회는 계속해서 이 문제에 대해 목소리를 내고 행동할 계획이다.

/안산=안병선 기자 bs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