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이 우리나라 해상풍력의 중심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인천시는 2045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인천 앞바다에 오스테드 1600㎿, 한국남동발전 320㎿ 등 모두 6200㎿ 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하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 최근 유정복 인천시장은 유럽출장에서 세계 최대 해상풍력 사업자인 덴마크 오스테드사와 '인천-오스테드 해상풍력 발전 사업 및 인천지역 해상풍력 사업 및 인천지역 해상풍력산업 기반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인천은 한국 전력의 40%를 사용하는 수도권 전력 수요 시장을 가지고 있다. 또 항만과 인천국제공항, 산업단지 등 향후 해상풍력 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다. 즉 해상풍력 발전사업의 최적지이다. 이런 상황에서 유 시장이 해상풍력 발전에 관심을 쏟고 사업 추진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것은 향후 인천 해상풍력 사업 활성화뿐만 아니라 인천의 산업구조 개편 및 신성장 동력 확보,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 틀림없다. 특히 해상풍력은 전 세계적인 이슈인 탄소중립 조기달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물론 해상풍력 앞에 순탄한 대로만 놓여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해상풍력이 인천 경제 발전과 인천에 이익이 될 수 있는 실행계획이 뒤따라야 한다. 우선 해상풍력이 인천 산업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인천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전력 생산·소비와 관련한 판매업, 서비스업, 제조업, 금융업, 조립산업, 물류업 등 종합적인 산업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바로 유 시장과 인천시가 역점을 둬야 할 지점이다. 인천을 전력 산업의 메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얘기이다.

또한 반드시 척결할 문제도 있다. 그동안 자칭 시민단체 인사들이 해상풍력 사업에 개입해 주민을 선동하고 각종 이권을 따내려 한다는 의혹이 여기저기서 나오기도 했다. 일부 종북세력의 개입 책동도 끊이지 않고 있다. '외국 자본이 전력사업을 독점한다' '전기세 인상이 우려된다'라는 막무가내식 선동이 공공연히 나오는 것이 한 예이다. 유 시장은 해상풍력 사업 성공을 위해 사욕에 눈먼 인사 및 악폐 집단부터 철저히 솎아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