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의회, 대광위 방문 양주시민 호소문 전달…적기 준공 건의
▲ 윤창철 의장과 정현호 의원이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적기 준공을 위한 시민 호소문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전달하고 있다.(왼쪽부터 정현호 의원, 윤창철 의장, 김수상 대광위 대도시권광역교통본부장) /사진제공=양주시의회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과 정현호 의원이 7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를 찾았다.

도봉산~옥정 광역철도의 조기 개통을 요구하는 양주시민들의 간절한 목소리를 직접 전달하기 위해서다.

이들은 이날 김수상 대광위 대도시권광역교통본부장과 만나 도봉산~옥정 광역철도의 원활한 개통과 운영을 위해 적극 개입해줄 것을 요청했다.

양주시민들이 작성한 호소문도 전달했다. 시민들은 “장암역 관리·운영주체에 대한 이견이 조율되지 않는다면 도봉산~옥정 구간의 개통 지연은 불 보듯 뻔하다”고 토로했다.

도봉산~옥정 광역철도는 오는 2025년 준공하는 게 목표였다. 의정부를 포함해 양주시, 포천시 등 87만명의 오랜 숙원사업이기도 하다.

그러나 지난 2016년 공사를 시작한 이후 준공 시점이 오는 2026년 11월로 연기되는 등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 서울교통공사와 의정부시가 장암역 관리·운영주체를 놓고 대립 중이다. 이러면서 개통 시점도 늦어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현재 서울교통공사는 광역철도 공사의 시작점인 장암역 신축에 따른 부지매입과 역사 운영비를 놓고 의정부시와 서로 다른 의견을 내놓고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7호선 종착역인 장암역을 운영·관리하고 있다. 그런데도 신축 장암역사 운영비와 추가 부지매입을 의정부시가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광역철도 사업의 경우 건설비는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에 명확하게 규정돼 있다.

하지만 운영비는 대광위 훈령인 광역철도사업 업무지침을 따르고 있어 관계기관 간 이견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양주시의회는 지난해 12월 ‘도봉산~옥정 광역철도의 원활한 개통과 운영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 개입 및 지원 촉구 건의안’을 채택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건의안을 대표 발의한 정현호 의원은 “전철 7호선 광역철도가 원활하게 개통하려면 대광위의 적극적인 개입 및 지원이 필요하다”며 “정부는 광역철도 운영비 국가부담제를 도입해 지자체 재정부담을 완화하고, 지원책을 마련해달라”고 주장했다.

/양주=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