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심판, 이재명 방탄 청산을 바라는 모든 분들과 힘을 합치겠다”
▲ 더불어민주당 탈당파인 박영순(왼쪽부터), 설훈, 홍영표 의원과 새로운미래 김종민 공동대표가 7일 국회 소통관에서 민주연대 추진을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홍영표·설훈·김종민·박영순 의원이 “진짜 민주세력, 정치개혁을 추구하는 세력이 모두 함께할 수 있는 민주연대 결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홍 의원 등은 7일 국회소통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민주주의를 흔드는 기득권 양당의 패권정치, 방탄정치를 심판할 수 있는 새로운 정치세력이 필요하다”면서 “새로운미래를 포함해 윤석열 심판, 이재명 방탄 청산을 바라는 모든 분들과 힘을 합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가 검찰도 모자라 감사원 등 정치중립 기관까지 동원하며 정치보복에 열을 올리는 동안, 민주당이 이재명 사당화 완성을 위해 공천 학살을 자행하는 동안, 민주주의와 민생, 미래가 모두 붕괴 위기에 처했다”며 윤 대통령과 이 대표를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의 가족 방탄 이슈는 이재명 대표의 본인 방탄으로 상쇄됐다. 범죄혐의자를 옹호하고 방탄한 이재명의 민주당이 윤석열 검찰 독재를 가능하게 한 것이다. 지금의 민주당은 이재명 사당, 이재명당이다”이라며 이 대표에게 공격을 집중하기도 했다.

홍 의원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현역 의원 1~2분이 합류할 수 있을 듯하다”며 “현역 여부를 떠나서 다양하게 뜻을 같이하는 분들이 함께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