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응모 자격 부적합…
4급 이상 공무원에 미달”
임명 철회·인사 책임자 문책 요구
▲ 김포도시관리공사 현판
▲ 김포도시관리공사 현판

김포시민참여연대(이하 참여연대)가 김병수 시장이 임명한 이형록 김포도시관리공사(이하 공사) 사장의 자격에 문제가 있다면서 임명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참여연대는 6일 “김포시가 공사 사장을 임용하는 과정에서 (이형록 사장)응모 자격에 부합하지 않는 결격 사항이 있었음을 국회사무처 및 인사혁신처 등에 질의와 법률 자문을 통해 확인했다”면서 “법적 검토를 거쳐 김병수 시장을 비롯해 김포도시관리공사 관계자에 대한 고발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혀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

이형록 사장은 지난해 9월 제2대 김포도시관리공사로 사장으로 취임해 공사를 이끌고 있다.

참여연대가 제기한 임용 논란은 “김포도시공사 사장 응모 자격 요건에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4급 이상 공무원으로 1년 이상 재직한 경력이 있는자'가 해당 요건으로 나와 있는데, 이형록 사장은 국회의원실 보좌관으로 근무했기 때문에 '별정직 공무원 4급 상당'에 해당해 자격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실제 공공기간의 인사 공모 지침에는 필요에 따라 '4급 이상 공무원' 또는 '4급 또는 4급 상당 이상의 공무원'으로 구분해 공고를 게시하고, 임용 대상의 자격요건을 명확히 하고 있다.

참여연대는 “김병수 시장이 임용한 이형록 사장은 '4급 이상에 상당하는 별정직 국가공무원'에 해당될 뿐, 김포도시관리공사의 사장 자격요건인 '4급 이상 국가공무원'에 미달하였음이 명백하다”면서, “김포시는 임용을 즉각 취소하고, 그간 소요된 제반 비용에 대한 손실보전 및 관련 인사책임자를 문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 사태에 대해 최종적 책임이 있는 김병수 시장은 이형록 사장에 대한 즉각적인 임용취소와 함께 대시민 사과를 할 것과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조사위를 구성해 시민들에게 (임용과정)전후 과정을 낱낱이 밝히고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김포도시관리공사 관계자는 “사장 임용 당시 결격사유가 없었다고 알고 있다. 문제가 제기된 만큼 정확한 법적인 검토를 확인을 한 후에 공식적인 답변을 하겠다”고 말했다.

/김포=박성욱 기자 psu196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