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22대 총선, 기존 1석 는 14명 지역 일꾼 뽑다

더딘 선거구 획정, 유권자 혼란 불가피. “공약·후보 제대로 알까요” 불만

제22대 총선에서 인천은 기존보다 1석 늘어난 14명의 국회의원을 뽑는다. 거대 도시 ‘서구’를 기존 갑·을에서 갑·을·병으로 쪼갰다. 그러나 신도심 쏠림 현상으로 인구 유출이 심각한 계양구 갑과 연수구 갑 지역은 선거구획정의 ‘인구 하한선’ 기준을 맞추기 위해 원도심과 신도심 경계를 명확히 했다.

이번 총선에도 어김없이 ‘선거구 획정’은 늑장을 부렸다. 4·10 총선을 불과 41일 앞두고서야 겨우 선거구 획정이 결정됐지만, 거대 정당은 유권자와 정치 신인에 어떠한 변명도 하지 않았다.

오죽했음 국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난달 29일 국회의 선거구 획정을 즈음해 “선거구획정이 지연됨에 따라 가장 큰 피해를 보는 것은 유권자와 입후보 예정자”라며 “향후 선거에서는 국민의 참정권이 온전하게 보장될 수 있도록 선거구획정이 지연되는 일이 없도록 관련 제도에 대한 보완을 건의했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36일 앞둔 5일 오후 수원시 팔달구 우만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팔달구 선관위 관계자와 선거사무원들이 사전투표 모의 시험을 하고 있다. /김철빈기자 narodo@incheonilbo.com

6일 익명을 요구한 선거구획정위원 A씨는 “선거구획정은 현 정치권 구미에 맞추는 게 아닌 유권자와 지역만을 염두에 두고 이뤄져야 한다”며 “당리당략 때문에 선거구가 쪼개지고 경계가 조정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여야 정치권은 선거를 임박해 선거구를 정해도 무리가 없지만, 공약은커녕 출마자조차 모르는 깜깜이 선거를 치러야 하는 유권자는 정당한 주권자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실제 인천을 비롯해 전국의 선거구획정은 선거일 전 1년 전은커녕 50일을 앞두고도 단 한 번 이뤄지지 못했다. 19대 때 선거 44일 남기고 겨우 선거구 획정이 마무리됐고, 20대는 42일에서야 선거구가 완성됐다. 심지어 지난 총선 때는 총선 D-39일이 돼서야 인천 13개 선거구가 결정됐다. 그동안 쪼개졌다 붙기를 반복한 중구·강화군·옹진군을 비롯해 동구와 미추홀구 지역은 유권자를 늘 혼란에 빠뜨렸다. 특히 게리맨더링(자의적 선거구 획정)의 상징처럼 ‘강화군’은 배지의 색깔을 바꾸는 지역으로 대표되며 선거 때면 거대 정당의 유·불리에서만 오직 선거구가 번복됐다. 21대 총선 때 동구와 미추홀구는 예고 없이 지역이 붙으며 선거 당일까지 유권자들이 선거구를 찾지 못한 촌극이 벌어지기도 했다.

보다 못한 유정복 인천시장이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앞으로는 총선 6개월 전에 선거구 획정 법률안 처리를 하지 못하면 획정위가 정한 선거구가 곧 법적 효력을 발생하도록 하는 법을 만들기를 촉구한다”고 언급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더 나은 인천을 위한 선택(나, 인천 픽)] ② '여성 정치 불모지' 오명 이번엔 벗나 116주년 3·8세계여성의날 기념해 7일 인천 남동구 인천시청 앞에는 인천지역 여성 관련 단체 100여명이 모였다.이들은 오는 4월10일 총선에서 “인천여성주권자 목소리를 들으라”며 목청을 높였고, '우린 이런 국회의원을 원한다'는 내용의 퍼포먼스를 했다.3·8 세계여성의날은 1908년 미국 여성노동자들이 노동권과 생존권, 참정권을 요구하는 저항으로 시작됐다.박명숙 인천여성연대 대표는 “인천 여성은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지역성평등지수에서 중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특히 여성의 경제참여율, 강력범죄 피해자 비율 [더 나은 인천을 위한 선택(나, 인천 픽)] ③ 'SNS 선거전' 낭비 아닌 무기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명장 알렉스 퍼거슨 전 감독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는 인생의 낭비다”라는 말을 남겼다. SNS의 부정적 측면을 꼬집은 말이다. 하지만 총선에 뛰어든 후보들에게는 SNS 만큼 유용한 홍보 수단이 많지 않다.오는 22대 총선을 앞두고 인천지역 예비후보 대부분은 SNS에서 열띤 선거전을 벌이며 표심 잡기에 나섰다.국민의힘 원희룡 계양구 을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유튜브 채널 '원희룡TV' 등을 통해 이천수 후원회장과 함께한 유세 현장을 공개하는 등 선거 활동을 전하고 있다.녹색정 [더 나은 인천을 위한 선택(나, 인천 픽)] ④ 별칭 짓고 명당 찾고…캠프 활용도 전략 캠프(Camp). 한 목표를 향해 뭉친 '원팀', 더구나 단 1표에 승부가 판가름나는 선거에서 오직 당선을 위해 하나된 사무공간과 일꾼을 우린 '캠프'라 일컫는다.당선은 곧 전략이다. 캠프는 전략으로 씨줄날줄 됐다.특색이 담긴 캠프명은 유권자에게 '첫인상'이 된다.이번 제22대 총선에서 인천에 출사표를 던진 후보들은 힘쎈캠프, 엄지척캠프 등 별칭을 내세워 승부수를 띄운다국민의힘 이행숙 서구 병 국회의원 후보 '힘쎈캠프' 관계자는 “검단 주민분들께 힘을 실어주자는 뜻, 우리 [더 나은 인천을 위한 선택(나, 인천 픽)] ⑤ 시끄러워질 유세전, 소음으로 끝나지 않길 요즘, 4·10 총선에 출마한 후보들을 보면 목이 멀쩡한 경우를 찾아보기 힘들다. 워낙 다양한 자리에서 수많은 사람을 만나 말을 하다 보니 그런 것도 있지만 그동안 '생목소리'로 선거 운동을 펼쳐야 했던 상황도 한몫했다.공직선거법에선 선거운동 기간이 아니면 마이크 등 확성기를 쓸 수 없게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안귀령 서울 도봉구 갑 후보가 최근 한 노래교실에서 마이크를 잡고 “잘 부탁드립니다”라고 말한 뒤 노래를 불렀다가 선거법 위반 논란이 일었던 배경이기도 하다.사실, 빠르면 지난해 말부터 선거전에 돌입했던 인천 [더 나은 인천을 위한 선택(나, 인천 픽)] ⑥ 지지 호소는 인천에, 재산 축적은 딴곳에 지역 주민들의 표를 얻기 위해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자들이 정작 지역구에선 전세나 월세살이를 하면서 본인 혹은 배우자 소유 집은 서울이나 경기 등 타 지역에 두는 사례가 다수 포착됐다.3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4·10 총선 후보자 39명 중 '지역구 임차, 타 지역 부동산 소유' 공식을 대입할 수 있는 사람은 8명으로 파악된다.구체적으로는 국민의힘 ▲배준영(중구강화군옹진군) ▲심재돈(동구미추홀구 갑) ▲손범규(남동구 갑) ▲김기흥(연수구 을), 더불어민주당 ▲정일영(연수구 을) ▲이재명(계양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