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정부 구축 사업 선정
시 연간 국비 12억 투입 예상

생활물류 배송, 섬 불편 해소
교량 점검…선박·화재 진압
도시관리 새 해결 방안 제시
▲ 드론으로 교량을 점검하는 모습. /사진=인천시
▲ 드론으로 교량을 점검하는 모습. /사진=인천시

올해도 인천이 드론 실증도시가 됐다. 무궁무진한 드론 활용 방안에 인천이 선도적 역할을 하게 될지 기대된다.

인천시는 지난 2022, 2023년에 이어 올해도 국토교통부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에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시는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은 드론 산업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해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특성에 맞는 드론 활용 서비스 모델을 발굴·지원하는 사업으로 한 해 동안 국비 12억 원이 투입된다”고 설명했다.

시는 2022년부터 드론을 활용해 환경 모니터링과 교량 점검을 벌이고 있다. 또 선박 화재진압 등 기존 인력과 장비로 관리가 어려운 도시관리 분야에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했다.

이중 인천해양경찰과 협력한 야간 갯벌활동(해루질) 안전관리 사업은 착수 후에 사망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등 드론의 효용을 입증했다.

이상욱 시 항공산업팀장은 “인천의 드론 활성화 사업은 드론 실증도시를 바탕으로 해 인천을 드론의 선도적 도시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며 “우선 드론을 통해 교량 점검과 바다가 있는 인천의 특수성을 감안해 선박 점검 등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올해 갯골·공원 등 관리가 필요한 지역을 3차원 입체지도로 구축해 안전과 환경 정보를 표출하는 시스템을 만든다. 이를 기반으로 시설 관리와 공원 방제 등에 나선다.

특히 섬 지역을 대상으로 택배, 식료품 및 생활물류를 드론으로 배송해 물류 기반시설(인프라)이 부족했던 섬 지역 주민의 불편을 해소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드론과 함께 항공 산업의 중추적 역할이 기대되는 UAM(도심항공교통)을 통한 인천-서울 연계 방안을 세웠다. 시가 계획하는 UAM 노선은 인천국제공항과 연수구 송도국제도시를 잇고, 송도에서 경기도 시흥시와 광명시를 지나 서울로 가는 하늘길이다. 앞서 시는 UAM 도심간 교류를 위해 시흥시와 관련 업무협약을 맺었고, 시흥시는 광명과 같은 내용의 MOU를 체결했다.

김을수 시 해양항공국장은 “드론을 활용한 도시관리체계 구축으로 인천 드론산업 성장 기반 마련과 사회 문제의 새로운 해결책 제시 등 산업적·사회적 성과를 모두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