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영인 반발 수용···안산병 전략공천한 박해철 거취는 “추후 논의”

더불어민주당은 4일 총선 선거구획정 과정에서 논란이 제기된 경기 안산을·안산병 지역구의 공천 결정을 번복하고, 두 지역구를 합쳐 통합 경선을 치르기로 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에게 “경기도 안산시 을, 병 두 지역구를 전략경선 선거구로 지정하고 3인 경선을 실시할 것을 의결했다”며 “김철민, 고영인, 김현 세 사람이 국민경선 방식으로 경선하게 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앞서 안산을에는 김철민·고영인 의원·김현 전 의원의 경선을, 안산병에는 박해철 전국공공산업노조연맹 위원장의 전략공천을 각각 결정한 바 있다.

이에 고 의원은 “사실상 공천배제 시켜놓고 저의 지역과 전혀 상관없는 옆 지역에서 경선하라면서 외양으로는 경선의 기회를 줬다고 한다”며 경선 불참을 선언했다.

이번 총선 선거구획정 과정에서 고 의원의 현 지역구인 안산단원갑 7개 동이 안산병에 넘어가면서 사실상 새 지역에서 경선을 치르게 된 것에 대해 반발한 것이다.

이와 관련, 이재명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고 의원이 김철민 의원 지역에 가서 경선하게 된 꼴”이라며 “타협안으로 고 의원과 김 의원 지역 두 군데를 모두 투표권을 주고 경선한 결과로 후보를 정하면 모두에게 공평하다는 결론”이라고 설명했다.

애초 안산병에 전략 공천된 박 위원장의 향후 거취 문제에 대해선 “추후에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권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