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인천일보DB

정부가 의사 단체에 압수수색이라는 초강수를 둔 가운데, 정부와 의사들 사이에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2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의협은 오는 3일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대규모 집회 '전국의사총궐기대회'를 열어 목소리를 높일 계획이다. 의협이 예상하는 집회 참여 인원은 2만명이다.

의협은 성명에서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는 낭떠러지 앞에 서 있다"며 "국민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드릴 수도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경찰은 지난 1일 의료법 위반 등 혐의로 대한의사협회(의협) 관계자들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정부가 앞서 제시한 전공의 복귀 시한(2월 29일)이 지나자마자 이번 '의료대란' 이후 처음으로 강제 수사에 착수한 것이다.

경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의협 회의록과 업무일지, 투쟁 로드맵, 단체행동 지침 등과 관련한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들이 전공의 집단사직을 지지하고 법률적으로 지원해 집단행동을 교사하고 방조한 것으로 보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압수수색에 들어가기 전 집단행동 중인 전공의 중 일부에 대한 업무개시 명령을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시송달했다.

우편,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자택 방문 등을 통해 명령서를 전달한 데 이어 공고를 통해 다시 한번 명령을 알린 것이다.

대상자는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박단 비대위원장 등 13명이다. 대부분 비대위나 각 수련병원에서 집단행동을 주도한 집행부로 알려졌다.

복지부는 3월부터 미복귀자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최소 3개월의 면허정지 처분과 수사, 기소 등 사법절차의 진행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다만 현재 미복귀자 수가 많아 처벌은 단계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복지부에 따르면 복귀 시한 내에 100개 주요 수련병원에서 의료 현장에 복귀한 전공의는 모두 565명이다. 복귀하지 않은 이탈자 수는 8천945명으로 소속 전공의의 71.8%이다.

/이민주 기자 coco0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