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조사에서 전국 최하위라는 불명예를 쓴 수원시의회가 이번엔 의정연수 취소로 1200만원 상당의 위약금을 혈세로 물어준 사실이 밝혀져 물의다. 본보 취재에 따르면 수원시의회는 지난달 22일부터 24일까지 경상남도 통영시 일원에서 의원들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를 위한 상반기 의정 연수를 계획했다.

하지만 연수 개최 사흘 전, 10명의 의원이 불참 의사를 밝히면서 추진 일정이 무산됐다. 그리고 갑작스러운 일정 취소에 예정돼 있던 콘도 예약비와 강사초빙 명목의 비용 등 1200만원 상당을 위약금으로 지불했다는 것이다.(본보 26일자 사회면 보도) 이유야 어떻든 계획 착오로 인해 혈세가 낭비됐다는 사실은 시민에게 실망감을 주기에 충분하다.

특히 당시 연수는 선진의회 및 시설 견학, 다양한 교육지원을 통한 의정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계획됐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취소 시점이 청렴도 최하위 발표 시기와 맞물려 있어 시민 비난도 면키 어려워 보인다. 그렇지 않아도 수원시의회는 지난해부터 각종 논란에 휩싸여 시민들의 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

의장은 관용차를 사적으로 이용 경찰의 조사를 받는가 하면 지난 설에는 관내 육교에 불법 현수막을 버젓이 내걸어 빈축을 사기도 했다. 그런가 하면 최근엔 임시회에서 의정활동비를 기존 110만원에서 150만원으로 인상하는 내용을 담은 '수원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 지탄을 받았다. 모두가 시민 생각과 동떨어진 사안들이다.

수원시의회의 견리망의(見利忘義)도 이쯤 되면 구제불능이나 다름없다. 전국 최고라는 특례시의회로서 부끄럽고 창피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이보다 더 큰 문제는 의장을 비롯한 일부의원들의 사명감 실종과 청렴 불감증이 도를 넘었다는 사실이다. 자체 문제제기는 고사하고 자신들이 구성한 윤리위도 개점휴업이나 다름없어서다. 그러면서 시민들의 지탄과 지적에 귀와 입을 닫고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민의의 대변자로서 뽑아준 시민에 대한 예의도 아니고 오히려 욕되게 하는 일인 만큼 당장 멈추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