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일보 경기본사의 보도 내용을 평가하고 건전한 대안을 제시하는 ‘2024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원회’ 6인의 시민편집위원이 2월 인천일보 지면에 대한 평가 의견을 제시했다. 위원들은 4월 총선을 앞두고 지역에 맞는 선거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등과 같은 현안을 자세히 다룬 점을 높이 평가했다.

다만 일부 기사에서 비교 자료나 인터뷰 등의 다양한 취재 자료를 활용하지 못한 점을 아쉬운 점으로 꼽았다. 다음은 위원들 의견. 성명 가나다순.

 

▲김만균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교수<br>
▲김만균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교수

▲ 김만균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교수

“4월 총선 지역선거 구도 정보 만족도 높아”

 

지역 사회의 현안들을 잘 다룬 데다, 이슈를 일회성 보도에 그치지 않고 심층 취재, 인터뷰까지 이어가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준 점이 매우 좋았다.

중앙지에서는 접할 수 없는 4월 총선에 대한 지역 선거 구도에 대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제공함으로 독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고 볼 수 있다.

2월 7일자 2면 <운전자 10명 중 6명, 우회전 일시 정지 스트레스> 기사는 우리사회에 아직 정착되지 않은 우회전 일시 정지에 대한 우려감을 알려주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신호·교차로 기하구조 개선 및 전용신호등 설치 등 대안 등을 제시해 매우 좋았다.

또, 2월 13일자 5면 <안산시, 출산·양육 부담 어려움 함께 짊어진다…출산장려 5대 정책방향 수립> 기사는 안산시가 '아이를 낳고 키우고 싶은 도시' 구현을 위해 청년의 마음을 읽는 출산장려책을 마련한다는 것에 의미가 있으며, 지자체가 저출산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한다는 걸 소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다.

다만, 2월 19일자 6면 <정부 의대 증원, 포퓰리즘 정책…전면 철회하라>, 2월 20일 1면 <전공의 절반 이상 사직서…'의료대란' 현실로>, 6면 <의대 증원만으론 의료 위기 해소 못 해> 등 기사는 독자들에게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양측의 주장과 OECD 국가들의 실태 등을 비교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김봄이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장<br>
▲김봄이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장

▲ 김봄이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장

“보호 아동 관련 취재 진행부터”

 

2월 20일자 2면에는 경기지역 시설 아동 기본권 보장에 대한 경기도 인권위원회의 권고를 다룬 <경기지역 시설 아동 동의 없이 '방·얼굴' 노출 53.1%> 기사가 게재됐다. 경기도 인권센터와 한신대학교가 두 달간 진행한 실태조사에 따라 아동의 자기결정권과 사생활 보호가 미흡한 점을 지적했다.

숫자를 사용해 눈길을 끄는 제목으로 이목을 집중시킨 점은 좋았으나, 익명으로라도 시설 아동의 인터뷰를 진행했다면 더욱 질 높은 기사가 됐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있다. 실제 문제를 겪은 아동의 목소리를 담았더라면 해당 기사가 좀 더 와 닿았을 것이다.

앞으로 인권위원회의 권고에 대해 경기도가 어떤 정책을 펼칠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밖에도 현재 우리나라 보호아동의 거주 문제와 학대 등 다양한 이슈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인천일보가 보호 아동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심층 취재를 진행하면 좋을 것 같다.

2월 5일자 7면 <인천 등록금 동결 기조 '균열'> 기사는 인천 지역 대학교의 등록금 인상을 다뤘다. 계속해 등록금을 동결해 왔던 인천 지역 대학 중 3곳에서 인상을 결정한 것이다. 등록금 인상과 동결은 매년 돌아오는 문제다. 인천일보는 해당 기사에서 등록금 동결과 인상에 대한 각 대학 관계자들과의 취재 결과를 담았다.

그러나 등록금을 내는 주체인 학생의 입장은 적혀있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다. 고물가로 인한 인상은 불가피할 수 있으나 인상된 만큼 교육환경 및 학내 시설이 보장돼야 할 것이다.

 


▲신현옥 한국치매미술치료협회장<br>
▲신현옥 한국치매미술치료협회장.

▲ 신현옥 한국치매미술치료협회장

“문화면 기사 관련 분야 예술인 배려 엿보여”

 

2월 14일자 14면 <별이 빛나는 밤, 인상주의 선율 흐른다>, <27일까지 '아트경기' 참여 작가·협력사업자 공모> 기사는 독자에게 빠른 정보 전달과 알찬 정보로 관련 분야 예술인들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엿보이는 기사다.

두 기사는 각각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가 선보이는 실내악 시리즈와 경기도 내 역량 있는 시각예술가를 발굴해 창작활동을 돕는 아트경기 사업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사업이 갖는 의미, 공모대상, 주요내용, 신청방법 등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한편, 2월 7일자 3면 <외국인 주민은 '타자' 아닌 '공존' 대상> 기사는 전국 최초로 다문화사회 용어를 정의한 '다문화사회정책 기본조례안'에 대한 기사로 경기도의회 이호동 의원이 발의한 내용이다.

제정 취지는 경기도가 전국에서 체류 외국인이 가장 많은 만큼 선제로 다문화사회 전환을 준비하고 분절된 정책을 하나로 통합해 사각지대까지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이 조례가 외국인 정책의 견인차 역할을 할 지 관심이 쏠리고 전문가 사이에서도 조례에 대한 사회적 효과를 기대하는 분위기라 전하고 있다.

조례 제정의 취지, 의미, 시의성, 주요내용 등 여러 측면에서 좋은 기사이나, 제목에 쓰인 '타자'란 단어보다는 빠른 이해와 '공존'의 반대어로 쓰일 수 있는 다른 적절한 단어를 사용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이승형 법무법인 지명 대표변호사<br>
▲이승형 법무법인 지명 대표변호사.

▲ 이승형 법무법인 지명 대표변호사

“기후동행카드 문제점 보완 유도해 줬으면”

 

기후동행카드의 판매량이 한 달여 만에 42만장을 돌파하고 하루 이용자가 25만명에 육박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그 취지와 더불어 교통비 절감효과 때문에 대중들의 관심이 컸을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사용 가능한 지역과 적용되는 교통수단이 상이해서 혼선이 있는 모양이다. 또한 서울시민 중심의 교통정책이라 다른 수도권 지역 시민들의 불만도 적지 않은 듯하다.

인천일보는 이미 지난해부터 줄곧 이와 같은 우려를 보도해 왔고, 최근에는 여러 기사와 사설, 칼럼을 통해 서울시의 무분별한 기후동행카드 사업확대를 비판한 바 있다.

관점의 차이일 수 있으나, 서울시의 사업범위 확대 시도가 마냥 부정적인 것만은 아닐 것이다.

시범운영 기간인 만큼 초기 운영에서 드러난 혼란과 부작용은 조속히 개선해 올바르게 정착되도록 독려할 필요가 있고 서울시의 사업범위 확대 노력은 개선책의 일환이지, 질타의 대상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본다.

더구나 기후동행카드와 별개로 경기도의 경기패스 사업, 국토교통부의 K-패스, 인천광역시의 I-패스 사업 등 다양한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의 실행이 예정돼 있다.

행정력 낭비라거나 예산부담이 가중된다는 비판이 있지만, 각 주체가 독자적인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을 진행해야 한다면 시민들이 여러 혜택을 비교해 선택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본다.

시범운영 중 드러나는 문제점을 조속히 시정·보완하도록 유도하고, 정책의 취지에 부합하는 성과가 도출되도록 지속적인 취재·보도를 통한 감시자로서 해야 할 역할을 다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원호 위원장·법무법인 함백 대표변호사<br>
▲이원호 위원장·법무법인 함백 대표변호사

▲ 이원호 위원장·법무법인 함백 대표변호사

“그린벨트 해제·농지 규제 심층 취재를 ”

 

개발제한구역 해제 어떻게 볼 것인가. 정부가 비수도권을 중심으로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하고, 농지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을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고 한다.

정부가 비수도권을 중심으로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한다고 하자, 경기도와 지역 정치권이 '경기도 역차별'을 이유로 반발하는 등 후폭풍이 일고 있다 한다.

위기의 시대다.

그중에서도 기후위기는 우리와 우리 후손들의 생존과 안전을 위협하는 가장 중대하고 명백한 위기이다.

지구촌 곳곳에서 이미 기후위기로 인한 생명과 재산의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지금 바로 이곳에서부터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속도를 바꾸지 않는다면 영화 같은 현실이 우리에게 찾아올지도 모른다.

그린벨트 해제와 농지 규제 완화는 신중하고 또 신중히 해야 한다. 이에 대한 인천일보의 심층 취재를 기대한다.

 


▲정하영 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br>
▲정하영 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

▲ 정하영 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

“서울 편입·경기도 분할 등 의견 다뤄주길”

 

최근 총선을 앞두고 화두가 되는 서울 편입 및 경기도 분할 등에 대한 해당지역 시장, 군수의 입장, 주민 의견 등을 인천일보에서 다뤄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더불어 각종 산업현장에서 재해위험을 확인하고 개선하는 전문 인력, '노동안전지킴이'에 대해서도 세밀한 취재가 필요하다. 노동안전 지킴이는 현재 104명, 2인 1조로 구성돼 운영되고 있다. 지난해 12월 고용노동부가 '안전보건지킴이 사업'을 일괄 중단함에 따라 도 노동안전지킴이 역할이 과거보다 중요해졌다.

관련해 '산업재해 예방 및 노동안전보건 지원 조례' 제정도 시급해 보이는데 최근 '감정노동자 산업재해 예방 사업' 공모를 마쳤다니 다행이다.

'중대재해처벌법'이 이미 확대 적용된 만큼 차후의 수순은 경기도의 몫인데 인천일보가 나서서 취재해 주길 바란다.

2월 23일자 10면 <평택시, 수소경제 선도도시 역할> 기사는 평택시가 수소 생산 특화단지 조성사업을 결정했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는 정장선 평택시장의 통 큰 결단의 결실로, 수소특화단지에서 생산된 수소가 수소배관을 통해 수소도시로 공급되고 공급된 수소는 연료전지를 통해 전기에너지로 전환돼 공동주택·상업건물·공공시설물 등에서 활용되는 구조다.

평택시는 이를 통해 평택항과 산업단지에 전기를 공급해 전기 자급자족 도시를 실현하길 바란다.

/정리=박지혜 기자 p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