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법인 E-순환거버넌스와 협약
거주 형태별 맞춤…내달 2일부터
대형폐기물 스티커 대상 항목 제외
▲ 박승원(오른쪽) 광명시장이 26일 정덕기 E-순환거버넌스 대표와 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광명시

광명시가 다음 달 2일부터 모든 주택을 대상으로 거주 형태별로 맞춤형 무상 수거 서비스를 시행한다. 오는 6월부터는 대형폐기물 스티커 대상 항목에서 가전류를 30년 만에 무상으로 변경한다.

시는 26일 시청에서 E-순환 거버넌스와 폐가전 자원순환처리 체계 구축 협약을 체결했다. E(이)-순환거버넌스는 폐전기전자제품 재활용 의무 대행과 자원순환을 위한 연구 개발을 목적으로 설립된 공익 법인이다.

협약에 따라 광명시 전 지역을 대상으로 거주 형태별(공동주택, 단독·연립주택)로 맞춤형 폐가전 무상 수거 서비스를 한다. 또한 대형 폐가전과 소형 폐가전 등 폐가전 제품의 수집·운반·재활용 업무를 폐가전 의무 대행 기관으로 일원화해 처리하는 시스템이 전국 최초로 도입된다. 그동안 폐가전제품 무상방문 수거 서비스는 대형 폐가전제품을 대상으로 했고, 소형 폐가전제품은 5개 이하로 배출 시 무상 수거를 하지 않아 시민의 불편이 컸다.

일부 시민은 배출 방법을 잘 몰라 소형 폐가전에 대형 폐기물 스티커를 붙여 배출하는 등 혼란을 겪기도 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다음 달부터 소형 폐가전제품을 버리려면 공동주택의 경우 관리사무소에 문의해 지정된 날짜·장소에 배출하면 된다.

단독·연립주택은 시 관할 청소대행업체에 전화 또는 인터넷으로 배출 일자를 신고한 뒤 정해진 장소에 배출하면 된다.

이와 함께 시는 오는 6월 관련 조례 개정을 통해 대형폐기물 스티커 대상 항목에서 가전류를 30년 만에 전면 무상으로 변경해 서민경제 부담도 낮출 방침이다.

박승원 시장은 “3월부터 맞춤형 수거 서비스가 단독 및 연립주택까지 확대하는 만큼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명=장선 기자 now48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