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청이 지난해 인천에서 출범한 이후 재외동포를 위한 발걸음도 빨라진다. 재외동포 사회의 숙원이었던 재외동포청을 인천에 설립하면서 인천시는 현지인과의 유대 강화 등 여러 정책을 개발하고 있는 상태다. 시는 우선 재외동포 한국 정착을 돕기 위해 추진하는 '한인문화타운' 조성 후보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좁혔다. 재외동포들이 한국에서 살 여건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식으로 투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기 위해서다.

유럽 출장 중인 유정복 인천시장은 지난 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유럽한인총연합회 소속 한인 동포들과 간담회를 갖고 글로벌 한인문화타운 조성 비전을 발표했다. 시는 한인문화타운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시·공사·공단 소유 부지에 조성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외국인 투자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됐거나 지정 가능한 땅을 대상으로 한다. 귀환할 대부분의 재외동포들이 고령인 점을 감안해 의료 서비스 연계도 고려하고 있다.

재외동포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식은 다양하다. 단순히 주택을 매입하는 데서 벗어난다. 기존 송도아메리칸타운을 모델로 개별 부동산 매입 등 직접투자 방식은 유지하되, 기업을 운영하는 재외동포들이 국내에 기업을 이전하면 외국인 투자기업으로서 인정을 받게 한다. 그럼으로써 임대 지원 등의 혜택을 볼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상시 주택을 필요로 하지 않는 재외동포들을 위해선 실버타운을 임대하거나 구좌 분양을 받는 방식도 있다.

하나 재외동포 한국 정착과 지원 등엔 넘어야 할 산도 많다. 재외동포들이 간담회에서 건의했듯, 건강 보험 적용과 교통 혜택 방안 등이 급선무다. 대부분 고령인 이들에겐 건강 문제는 우선적으로 감안할 수밖에 없는 대상이다. 그래서 현지에서 운용되는 의료보험을 한국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법적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 만 65세 이상 고령자에 대한 대중교통 혜택 제공도 필요하다. 인천서부터라도 재외동포와 연계할 수 있는 방식을 검토해야 한다. 더 나은 국내 정주환경을 조성해야만 고국을 오매불망 그리는 이들에게 길을 열어줄 수 있다. 재외동포들이 실질적인 참여를 할 수 있도록 정부와 인천시 간 조율과 지원 대책 등을 세워나가길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