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 주유소 소유주 등 폐업 보상 등 요구 반대 집회
▲ 전국 최초로 건립 예정인 광명동 산127번지 인근 주유소 소유주가 국립 소방박물관 추진 행정 절차에 문제가 있다며 현수막을 게첨했다.

전국 최초로 건립 예정인 국립 소방박물관 인근 주유소 소유주 등이 26일 소방박물관 건립 행정 절차에 문제가 있다며 피켓 시위를 했다.

광명시는 소방청과 공동으로 광명동 산127번지 일원에 475억원(시비 30억원)을 투입해 지상3층, 연면적 4772㎡ (부지 1만4049㎡)규모로 국립소방박물관을 2026년까지 조성할 예정이다. 하지만 토지 수용 과정에 불만을 가진 일부 주민들은 법적 행동에 나선 상황이다.

이날 소방청과 광명소방서는 광명동 산127번지에서 국립소방박물관 건립 안전기원제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승원 광명시장, 안성환 광명시의장, 임오경 국회의원, 양기대 국회의원, 김용성 도의원, 유종상 도의원, 최민 도의원과 소방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건립 공사 현장에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무재해를 기원했다.

▲ 26일 소방청과 광명소방서가 주최한 국립소방박물관 안전기원제 행사장 앞에서 주민들이 피켓 시위를 했다.

국립소방박물관 안전기원제가 열린 행사장 입구에서 주유소 소유주 등 일부 주민들은 ‘민원의 불도 못끄는 소방청!’, ‘정략적인 탁상행정에 울부짖는 민심!’이라는 현수막을 들고 반대 집회를 했다.

집회에 나선 주민들은 “국립소방박물관 건립 사업을 추진하면서 소방청과 광명시 등은 주민 의견수렴과 토론회, 주민설명회 등은 전혀 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것은 행정 절차에 문제가 있다”면서 “소방청은 터무니 없는 보상비로 토지를 강제적으로 수용하고 광명시는 주유소 폐업 보상을 약속한 대로 하지 않으며 막무가내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주유소 부지 1089㎡를 국립소방박물관 부지에서 제척시켜 달라. 그것이 어려우면 24개월의 폐업보상과 3기 신도시 보상기준인 공시지가의 250%의 토지보상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소방청 관계자는 “주유소 민원을 원만히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광명=글∙사진 장선 기자 now48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