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원천침례교회에서 열린 ''3·1운동 105주년 기념예배''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이 아플 때, 제때, 제대로 된 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이 복지의 핵심이고 국가의 헌법상 책무”라고 밝혔다. 정부의 의대 증원 추진에 반대하며 전공의가 의료 현장을 대거 이탈하면서 발생한 ‘의료 공백’에 정부가 확고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대통령실 김수경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며 의사 집단행동 현황을 보고받고 정부의 대응 조치 등을 점검했다.

정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전공의들이 29일까지 병원에 복귀하면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했다.

정부는 3월부터는 미복귀자에 대해 최소 3개월의 면허정지 처분과 수사·기소 등 관련 사법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의료현장의 혼란이 가중되며 환자들의 생명과 건강에 대한 위협이 현실화되고 있다”면서 “밤낮으로 피땀 흘려 지키던 현장으로 돌아와, 더 나은 의료 환경을 위해 대화하길 바란다”고 했다.

대통령실은 전날에도 의사 측의 주장을 반박하면서 ‘2000명 증원’ 방침에서 후퇴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정부의 소통 부족을 주장하는 목소리에 대해 “130여회에 걸쳐 의견 수렴을 진행했다”고 일축했다.

또 의사들의 집단행동에 대해서는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의대 정원 증원을 두고 의사들이 환자 목숨을 볼모로 집단 사직서를 내는 경우는 없다”고 비판했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