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주시 2025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포스터./자료제공=여주시

여주시가 2025년도 주민참여예산 편성을 위한 제안사업 공모 접수를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시민이 지방정부의 예산운용 전체 과정에 직접 참여할 권리를 갖도록 보장하는 대표적인 참여민주주의 제도이다.

여주시는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제안사업을 연중 상시 접수할 예정이며, 집중 접수 기간인 2월 19∼ 4월 30일 접수된 사업은 2025년에, 이후 접수된 사업은 2026년 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여주시에 주민등록을 둔 여주시민이거나 여주시에 소재하는 기관∙단체∙기업∙학교에 소속되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해 일상생활 속 불편사항 해소를 위한 사업이나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행사 및 프로그램을 제안할 수 있다.

주민참여예산 공모 사업의 총 규모는 20억 원으로 일반사업 건당 최대 3억 원, 행사 및 프로그램 건당 최대 5000만 원까지 신청할 수 있다.

제안된 사업은 담당 부서의 사업성 검토를 거쳐 온라인 투표를 통한 우선순위 30%와 여주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우선순위 결정 70%를 합산해 10월 중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사업제안을 희망하는 시민은 주민참여예산 사업제안서를 작성해 여주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거나, 시청 기획예산담당관실∙행복민원과 또는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여주=홍성용 기자 syh22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