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범시민운동…공감대 형성 노력
서명운동·자매도시 협조 요청도
▲ 이동환 고양시장이 이민청 유치 시민 서명운동을 시작하며 캠페인 피켓을 들고 동참을 당부하고 있다. /사진제공=고양시
▲ 이동환 고양시장이 이민청 유치 시민 서명운동을 시작하며 캠페인 피켓을 들고 동참을 당부하고 있다. /사진제공=고양시

고양시가 법무부가 신설·추진 중인 이민관리청(이하 이민청) 유치를 위한 범시민 운동에 나섰다.

25일 고양시에 따르면 시는 이민청 설치의 최적지임을 내세워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서명운동과 자매결연도시의 지원 협조 요청 등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지난해 법무부는 범정부 이민정책 추진체계 구축과 통일된 이민정책 설계를 위한 출입국·이민관리청 신설을 포함한 '제4차 외국인 정책 기본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이에 발맞춰 고양시는 올해 1월 이민청 유치 본격 추진 선언과 함께 전담팀 구성 및 활동을 개시했다.

시는 이민청 유치 당위성을 정부에 알리기 위해 지난 21일 덕양구청에서 범시민 서명운동을 시작했으며, 자매결연도시에 서한문 발신 등 다양한 활동을 상반기에 집중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고양시는 공항·항만 등과 인접하고, 광역도로망과 KTX 행신역, GTX-A, 경의·중앙선, 지하철 3호선 등의 철도망이 있어 접근하기 용이하다.

또 다양하고 풍부한 의료·편익·문화시설이 있어 근무 생활환경이 편리한 점 등이 이민청 최적지라는 입장이다.

시는 이민청의 유치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긍정적 효과뿐만 아니라, 경제자유구역 추진 및 국외대학 유치 등과 연계한 글로벌 자족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동환 시장은 “국민과 이민자가 함께 도약하는 새로운 도시 모델을 구축할 수 있는 고양특례시에 이민관리청이 유치되기를 희망한다”며 “대시민 홍보를 통해 이민관리청에 유치를 위한 시민 공감대 형성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민정책 컨트롤타워인 출입국·이민관리청을 신설하는 내용이 담긴 정부조직법 개정안(정부안)이 최근 국회에 제출되면서 지방자치단체들이 잇따라 이민청 유치전에 뛰어들고 있다.

수도권에서는 고양시 외에도 안산시와 김포시, 인천광역시가 이민청 유치를 공식화했다.

지자체들은 이민청을 유치할 경우 지방소멸 위기를 해소할 수 있고, 지역 경제 활성화와 3000여명의 일자리 창출, 연간 3조원의 경제효과 등을 예상하고 있다.

/고양=김재영 기자 kjyeo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