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이와 더불어 각 당 내 공천과 관련한 갈등과 균열도 커지고 있다. 공천 과정에서 내홍을 겪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지만, 정도가 지나치면 여론과 민심은 악화할 수밖에 없다. 이런 의미에서 최근 더불어민주당에서 진행되고 있는 공천을 둘러싼 갈등은 심각하다.

민주당은 최근 '평가 하위 20%' 명단에 포함된 현역 의원들에게 개별 통보를 시작하였고, 지난 21일에는 민주당 공관위는 단수공천 10곳과 경선지역 8곳 후보자 추천을 확정해 발표했다. 이를 기점으로 당내 공천 갈등은 격화되고 있는데, 갈등의 중심에는 '친명(친이재명)'과 '비명(비이재명)'이 있다. 21일 민주당 의총에서는 의원들이 자유발언을 통해 공천 불공정성을 문제 삼았다.

특히 인천에서 민주당 친명 대 비명 공천 갈등이 예사롭지 않다. '비명' 리더인 홍영표(부평구 을) 의원은 지난 주말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제외되었는데, 이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제외되자 홍 의원을 중심으로 한 친문계 의원들은 의총 전날 비공개 만찬 회동을 하기도 했다. 의총이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난 홍 의원은 “이재명 대표의 사당화를 위한 공천을 해선 안 되며, 윤석열 정부에 대한 심판을 통해서 총선 승리를 하는 공천이 돼야 한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야권의 단합을 기대했던 국민의 시선은 차가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지금까지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무능과 실정, 명품백 수수 사건을 물고 늘어지며 총선 승리에 자신감을 보여왔다. 그런데 민주당은 샴페인을 일찍 터뜨렸다. 민주당이 실체도 없는 승리에 도취하며 당내 분열에 휩싸일 때, 국민의힘은 한동훈 비대위원장을 중심으로 교통정리에 나서며 공천 잡음을 최소화했다. 현재 선거 판세는 민주당에 절대 낙관적이지만은 않은 분위기다. 이럴 때일수록 현역 의원들은 기득권을 내려놓고 총선 승리에 살신성인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특히 격전지로 떠오르는 인천에서 쇄신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현행 대통령 중심의 한국 정치에서 여야의 균형마저 한쪽으로 크게 기운다면 국민만 불행해진다는 걸 민주당은 자각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