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 빈수레 '남탓'
서울시장, 말 뒤집기식 발언

경기도교통국장, 유감 기자회견
“미확인·불필요한 혼란 야기”
지하철만 적용 사실상 '반쪽'
업무협약 후 진행 '개점휴업'
▲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제공=연합뉴스
▲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제공=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기후동행카드 사업을 경기도가 안 도와준다는 등의 발언을 하자 도가 발끈했다.

도는 오 시장이 지난달 수도권 교통 관련 공동 기자회견에서 밝힌 합의안을 뒤집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경기도, “오세훈 말 뒤집어...불필요한 혼란 야기”

22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오세훈 시장은 지난 21일 서울특별시의회 임시회 시정 질의에서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대해) 경기도가 한 푼도 낼 수 없으니 기초 지방자치단체들이 돈이 있으면 들어가라는 입장”이라며 “사실상 도와주지 않는 셈”이라고 했다. 오 시장이 이런 발언을 하자 경기도는 공개적으로 불쾌감을 드러냈다.

김상수 도 교통국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오세훈 시장은 공동 기자회견에서의 발표내용과 다르게 경기도뿐 아니라 여러 시·군에 기후동행카드 사업의 참여를 종용하는 등 불필요한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며 “도가 도와주지 않아 각 시·군이 참여를 주저하고 있다는 확인되지 않은 주장도 하고 있어 도는 오 시장에게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했다.

김 국장은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는 시·군의 자율적인 판단에 맡길 사안이라고도 지적했다. 도가 관여할 사안이 아니라는 취지다. 도는 지난해 12월부터 최근까지 참여하기로 한 김포·군포·과천시 모두 자체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김 국장은 “지난해 12월 경기도는 시·군의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에 대해 각 시·군의 교통 환경 등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자율적 판단에 맡긴다는 입장을 발표했다”며 “도는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향후에도 시·군의 사업 참여 여부는 자율적 판단에 맡길 것”이라고 했다. 앞서 국토교통부와 경기·인천·서울 등 수도권 지자체는 지난달 23일 교통 정책 협력 강화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주되 장기적으론 협의해가자고 합의했다.

구체적으로 이들 기관은 당시 지역 특성에 따라 'The 경기패스(경기도)', 'I-패스(인천시)', '기후동행카드(서울시)', 'K-패스(국토교통부)'를 각각 추진하면서 공통점을 찾자고 했다.

 

▲김포·군포·과천시, 서울시와 협의 진전 없어

서울시는 김포·군포·과천시와 업무협약을 맺었지만, 구체적인 논의도 진척하지 않아 시민들만 혼란에 빠졌다.

서울시는 지난해 12월 김포시를 시작으로 최근까지 군포·과천시와 기후동행카드 업무협약을 맺었다. 그러나 서울시는 이들 지자체와 협의를 이어가지 않아 사업 시행 시기, 예산부담 비율 등 아무것도 정하지 않았다.

서울시는 지하철과 광역버스 중 지하철만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적용하자는 취지로 이들 지자체에 얘기하면서 불만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사실상 반쪽짜리기 때문이다.

광역버스에 기후동행카드 사업을 적용하려면 버스 환승 기계에 이 카드가 찍히도록 별도의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이 시스템 구축 비용은 만만치 않다는 게 복수의 지자체 관계자 설명이다. 서울시는 김포·군포·과천시와의 협의 과정에서 이에 대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김포시 관계자는 “업무협약을 맺긴 했지만, 협의한 게 없다. 진행되는 게 아예 없다”며 “광역버스의 경우 시스템 구축을 해야 하는 문제가 있는데 그 단계부터 진행이 안 되니 세부적으로 얘기가 되질 않고 있다”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