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을 주제로 열린 열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원전은 민생”이라며 전폭적 재정·정책 지원으로 올해를 원전 재도약의 해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 향후 정권 교체 여부에 따른 원전 산업의 지속성 우려에 대해 “그렇게 되지 않게 국민에게 잘 설득해 나가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경남 창원 경남도청에서 열린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을 주제로 열린 14번째 민생토론회에서 한국 석유화학·반도체 산업이 글로벌 선두주자 반열에 오를 수 있었던 건 원자력을 통한 값싼 전기 공급이 있어 가능한 결과였다는 점을 언급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반도체 생산라인 1개를 가동하려면 원전 1개가 필요하다”며 원전이 곧 산업 기반임을 강조했다.

윤석열 정부는 원전 올해를 원전 강국 재도약 원년으로 선포하고 3조3000억 원 규모 일감과 1조 원 규모 특별금융을 지원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계약만 하는 것이 아니라, 선지급을 통해 기업이 숨을 쉴 수 있도록 하겠다”며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을 개정해 원전 제조를 위한 시설 투자나 연구개발도 세제 혜택 대상에 포함하겠다”고 말했다.

SMR(소형모듈원자로)을 포함한 원전산업지원특별법 제정도 추진한다. 탄소 중립을 달성을 위한 '2050 중장기 원전 로드맵'도 올해 안에 수립한다.

원전 연구 기반도 대폭 강화한다. SMR과 4세대 원전 등 차세대 유망 원전 기술 R&D에 5년간 총 4조 원 이상을 투입하고, 대형원전 제조기술 등 원전기술 11개에 대해서는 투자세액공제를 확대해 올해 1조원 규모 설비 및 R&D 투자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토론회에 참석한 한 시민은 윤 대통령에게 ‘정권이 바뀌면 문재인 정부처럼 원전 산업이 배척될까 우려된다’는 의견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정권이 바뀔지 안 바뀔지는 국민 전체가 선택할 문제가 제가 말씀드리긴 어렵다”면서도 “우리 정부 기간에 국민을 잘 설득하겠다. 그렇게 되진 않을 것”이라고도 답했다.

이어 “국민이 (원전의 중요성을) 잘 인식하지 못한 상황에서 탈원전 정책이 추진됐다”며 “저 역시 탈원전을 추진할 때는 잘 몰랐다. 나중에 월성 원전 사건이 수사 의뢰돼, 사건 처리를 위해 자료를 보다 보니 ‘정말 탈원전이라는 게 큰일 날 일이구나’ 그때 깨달았다”고 말했다.

또 “일본·러시아에서 (원전) 사고가 있었지만 지금 그런 (위험한) 원전은 없다”고 덧붙였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