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미래 이낙연 “새로운미래에 합류해주시는 것이 방법”

개혁신당, 김영주·이상헌 영입전 가세···국민의힘도 “김영주 합리적인 분”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로부터 ‘하위 20% 평가’ 통보를 받은 현역의원들의 반발이 커지는 가운데 새로운미래와 개혁신당 등 제3지대의 '서로 모셔가기’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

새로운미래 이낙연 공동대표는 22일 MBC 라디오에 출연, 하위 20%에 포함된 민주당 의원들을 향해 “새로운미래에 합류해주시는 것이 방법일 수 있다”며 “합류 가능성을 강하게 말씀하신 분도 계시다”고 밝혔다.

집단 탈당 가능성에는 “1단계 분수령은 이번 주말에, 민주당 내부의 괴멸적 충돌은 내주 전반에 나타나지 않을까”라고 전망했다.

그는 하위 20%에 포함된 의원들이 대부분 당에 남아 경선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선 “승산이 어느 쪽에 더 있을까 이런 걸 보겠지만, 이대로 판이 갈 것 같지는 않다. 조금 더 판이 크게 움직이지 않을까 싶다”고 답했다.

이번 주말을 넘겨 하위 20%에 대한 통보 작업이 완료되면 공천 탈락을 예상하는 의원들의 실제 탈당이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 공동대표는 이미 탈당을 선언한 김영주 국회부의장에 대해서도 “위로 전화를 드렸는데 전화가 통하지는 않았다”라고 말했다.

여기에 친문 비명계 출신인 김종민 공동대표는 직접 비명계와 긴밀히 접촉하며 합류를 설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개혁신당도 김영주 부의장과 이상헌 의원 영입을 시도하고 있다.

이 의원은 민주당이 진보당과 선거연합 협상 과정에서 울산 북구를 진보당 후보로 단일화하기로 결정하면서 해당 지역구 공천에서 배제된 바 있다.

다만, 개혁신당 내부에서는 새로운미래와 결별 이후 이념·가치 노선이 다른 민주당 의원들의 합류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

개혁신당은 국민의힘 현역 의원도 영입하려 하지만, 아직 진척 상황은 없어 보인다.

국민의힘이 공천 탈락자의 탈당 후 제3지대 합류를 방지하기 위해 ‘텃밭’인 영남권 공천 결정을 미루고 있다는 게 개혁신당의 주장이다.

전날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라디오에서 “(국민의힘) 공천은 전제조건이 ‘어떻게 하면 제3지대에 원내 의원을 뺏기지 않을까’라는 것이 기준이 아니었나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김영주 부의장에 대해선 국민의힘도 눈독을 들이고 있다.

당내에서는 김 의원이 그동안 극단적 성향을 보이지 않았다는 점에서 입당 가능성이 크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민주당은 공천 컷오프가 결정된 의원들의 집단 탈당 가능성을 우려하며 문단속에 나서고 있다.

최혜영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천 배제 의원들의 줄탈당 가능성과 관련해 “최대한 원내대표께서 막으려고 한다. (탈당 가능성 있는 의원들과)소통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제3지대 정당이 현역 의원 영입에 공을 들이는 건 원내 5석 이상을 확보하면 선거 보조금 규모가 크게 오르는 데다 거대 양당에 이은 '기호 3번'을 확보할 가능성도 커지기 때문이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