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핫 이슈…유치·지원 골자
도의원, 김 지사에 공식 요청

남양주, 경의중앙선에 역점
서울, 구 의견 수렴 용역 준비
대전은 노선 선정 이미 끝내
국힘·민주당도 앞다퉈 공약

4·10 총선 핫 이슈로 꼽히는 경기지역 '철도 지하화'를 현실화하기 위해 경기도가 서둘러 대책 마련에 나서야한다는 주장이 도의회에서 나왔다.

김태희(민주당·안산2) 도의원은 20일 열린 임시회 본회의에서 "철도 지하화 사업이 실제 추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다양한 정책 지원을 함께 기울여 달라"며 김 지사에게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정부가 올해 1월 제정된 '철도 지하화 특별법'에 따라 추진하려는 철도사업 유치를 위해 도가 움직여야한다는 게 김 의원 주장이다. 이 특별법은 지하화와 상부개발을 통합하는 사업 추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다. 상부 개발이익을 철도 지하화 사업에 활용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종합계획 수립은 국토부가, 기본계획은 지방자치단체가 수립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3월쯤 지하화 노선과 구간, 상부 개발구상, 철도 네트워크 재구조화 등을 담은 종합계획 수립에 나설 계획이다.

6월에는 지자체가 '지하화 희망 노선'을 제안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배포하고, 9월까지 지자체별 공모를 접수한다. 올해 12월까지 선도사업을 우선 지정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각 지자체는 벌써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는 자치구 의견을 수렴해 관련 연구용역 발주를 준비하고 있다. 대전광역시는 철도 지하화 관련 연구용역비 국비 15억원을 확보해 대상 선정과 소요비용 산출 등을 이미 끝냈다. 남양주시도 경의중앙선 지하화 추진에 역량 집중하기로 했다.

국민의힘과 민주당도 철도지하화 추진 공약을 앞다퉈 냈다. 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달 수원을 찾아 '수원역~성균관대역 철도 지하화' 등의 공약을 발표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도 2월 신도림역을 찾아 전국 도심 철도 지하화를 약속했다.

김태희 의원은 "철도 지하화 특별법 제정에 따른 경기도 대상 지역 검토와 향후 추진계획을 도에 요청했으나 원론적인 답변만 받았다"며 "안산선과 일산선 등 도내 광역철도는 아직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그는 "광역철도 지하화를 위해서는 경기도 차원의 별도의 마스터플랜 추가 수립도 선제적으로 검토해야한다"며 "각 시군 지역의 철도 지하화 수요 파악과 요청에 면밀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