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가 누적 판매량 30만장을 넘기며 순항 중이지만, 인천시민과 경기도민에겐 혜택이 거의 없어 논란을 빚는다. 특히 거주지역 통근 비율이 전국 최하위인 인천에선 '서울 시민만을 위한' 할인 제도에 볼멘 목소리를 낼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기후동행카드는 결국 인천·경기에서 승차하는 시민들의 이용을 제한함으로써 이들의 기대 혜택을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한 달 6만2000원으로 지하철과 버스 등을 무제한 이용하는 기후동행카드가 판매 첫날인 지난달 23일부터 이달 6일까지 출시 2주 만에 33만장 이상 팔리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한다. 카드 이용자 중엔 30대가 29%로 가장 많고 20대 27%, 40대 17% 등의 순이었다. 하지만 서울시는 인천과 경기 등 수도권 호환 대책엔 '나 몰라라' 하고 있다. 다른 지역 사람에겐 기존 환승시스템이 더 싸게 먹히는 셈이다.

이처럼 교통카드 혜택을 서울로 한정할 수 있었던 배경엔 서울시민 상당수가 서울지역에서 출퇴근하는 특성이 자리한다. 통계청이 지난해 말 근로자 출·퇴근 시간대 등을 분석한 자료를 발표한 결과, 지난해 6월 기준 서울 거주지역 통근비율은 81.4%에 달했다. 반면 인천 거주지역 통근비율은 68.7%로 17개 시·도에서 세종(56.8%) 다음으로 낮았다. 경기도는 74.7%로 인천 뒤를 이었다.

기후동행카드 이용층이 주로 대중교통을 타는 젊은 층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이듯, 이들이 저렴한 교통카드를 구매하는 입장은 당연하다. 그런데도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같은 수도권에 사는 인천시민과 경기도민들에게도 똑같은 혜택을 주어야 마땅하지 않냐는 입장에서다. 여기에다 오는 5월부터 '인천I-패스'와 'The경기패스'가 출시되면,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 독자노선과 혼선을 빚을 우려도 나온다. 인천시는 경기와 서울 왕래가 많은 곳이라서 도시 안팎으로 혜택을 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그렇더라도 그 전에 이미 구성된 서울과 교통정책 협약을 진행해 교통카드 호환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차제에 중앙정부 차원에서 교통 할인 시스템을 단일화해 시민들에게 제공해야 편의성과 참여율을 높일 수 있지 않겠는가.